알리바바 11 11 광군제 하루 매출 44조 - 알리바바에 관한 이런 저런 이야기

안녕하세요 .@jsquare입니다. 알리바바에 관한 이런 저련 이야기를 소개해봅니다.

11월 11일은 알리바바에서 광군제라고 해서 특별 판매기간을 갖는데요,
올해 실적은 11일 하루 동안 44조 매출을 올렸다는 기사가 나오는군요.

중국에 직구사이트나, 알리바바나 인터넷 소핑 매출 급증으로 인해서 주문하고 기다리는데 과부하가 걸리는 상황입니다.

꾸준히 물품을 구매하시는 분이 있어, 이우시에 있는 판매사에 상품 구입 문의를 했는데요, 현물은 있지만, 현재 고객의 주문이 한꺼번에 몰린 상황이라 발송 처리하는데만 3-4일 걸린다고 합니다.

이 기간에 인터넷 직구하는데는 평소보다 일주일 정도 늦어질 수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무역일을 시작하고 나서 알리바바의 국내 첫 세미나에 참석한 적이 있습니다. 그 전까지는 알리바바는 단순히 중국의 제조사들이 해외로 판매하는 B2B 개념으로만 알고 있었는데요, 세미나에서는 한국 회사가 전 세계로 판매할 수 있는 전략기지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개념이 발표되었습니다.
    실제 한국에 있는 개인, 법인 사업자가 알리바바를 통해서 전 세계로 판매하는 사례들이 나누어졌습니다.
    알리바바의 판매 회원사로 등록하려면 1년 단위의 회비를 납부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알리바바에는 제조사, 총판, 무역회사등이 회원가입하여 제품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제품을 제조사, 총판 무역회사 등이 나란히 홍보를 하는 경우도 볼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달러 가격의 경우는 허수가 많을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합니다.

  • 알리익스프레스의 경우는 직구 사이트에 해당되기 때문에 통관시 개인 직구로 처리되게 됩니다.
    그러나 알리바바를 통해서 구입하는 경우는 세심하게 따져봐야 합니다.
    예전에 배터리 충전팩 500개를 사내 행사로 구입했던 분이 세관에서 문제가 되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문의가 온 적이 있었습니다. 배터리 같은 경우는 최근 폭발, 발화 사고가 많이 있었기 때문에 규제가 엄격합니다. 직구로 1개는 가능한 품목이 500개가 들어오는 경우는 문제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규제가 엄격한 품목들은 정식 인증 허가를 받은 업체를 통해서 구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수입 통관 관련 2020년에는 규제가 더 엄격해지기 때문에 정말 꼭 필요한데 배터리나, 안전 등 민감한 품목 같은 경우, 미리 민원을 통해서 관련부서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신문고 추천합니다. )

  • 직구가 싸다?
    2-3년 전에는 해외직구를 하는 경우 확실히 쌌습니다. 그런데 일부 기계 제품 같은 경우, 무역을 통해서 구입하면 130만원이면 수입을 할 수 있는데, 직구사이트를 통해서 구입하면 250만원을 내야 하는 상황이 확인되었습니다. 중국에서 해운을 통해서 배송하면 해운비가 10만원 정도밖에 나오지 않는데, 직구사이트를 통해서는 배송비가 95만원 가량 나오게 됩니다. 페덱스 DHL 항공 택배를 사용하기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최근의 국제 정세나 여러 이슈들이 얽히면서 국제통상환경도 달라지는 것을 보게 됩니다. 구입하고자 하는 아이템이 무엇이냐에 따라 여러 이슈들이 있기에 혹시나 해외에서 수입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실 경우는 각 아이템에 맞는 맞춤형 조사를 해야 합니다. ㅎ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Join the conversation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