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자?] 네이피어와 요한계시록

로그를 발명한 것으로 유명한 네이피어는 사실 종교학을 전공했다.

image.png

특히 그는 요한계시록에 관심이 많아, 요한 계시록과 관련된 책을 저술하기도 했다.

A plaine Discovery of the Whole Revelation of St.John

우리말로 하자면 요한계시록에 대한 명백한 발견 정도가 되겠다.

이 책은 당시 유럽 전역의 베스트 셀러가 (1593년에 출판됬다.) 되었다. 그 책에서 그는 17세기 후반 그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네이피어는 머치스턴 성의 성주로써 여러가지 일을 했다.

새로운 비료를 만들거나, 무기를 개발하거나, 시장 경제등과 관련된 일을 했다.

머치스턴은 스코틀랜드의 수도 에든버러 인근에 있는 성이다. 스코틀랜드는 섬나라이기에 어느정도 항해술이 발전했다. 이 당시의 항해술은 별과 나침반을 보고 항해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천측력[별의 운행을 예측하는 달력] 계산이 부정확 했기 때문에 많은 사고가 생겼고, 많은 선원들이 죽었다. 때문에 당시 많은 사람들은 [꼭 선원과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천문학 계산에 관심을 많이 가졌다.

요한계시록과 관련된 책을 작성하고 난 뒤, 네이피어는 복잡한 천문학 계산을 빠르고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구했고, 그게 바로 로그이다.

이 과정에서 20년이 소모 됬다. 그는 1614년에 "Description of the Wonderful Canon of Logarithms" 란 우리말로 하면, 경이로운 로그 법칙에 대한 서술 책을 기술했다.

3년 뒤 네이피어는 통풍 등으로 고생하다가 사망한다.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Join the conversation now
Logo
C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