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코판의 보팅풀과 보팅봇을 반대하지 않는 이유

@blockchainstudio님의 글 시총 80위 스팀잇의 새로운 분위기에 대한 반응이 사뭇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특별히

보팅풀을 만들어서 글내용 1도 상관없이 수익극대화에만 몰두해도 칭찬받고 수고한다 덕담해주는 전혀 새로운 세상에 와있습니다.

이 내용에 대해 많은 반응을 보이시는 것 같습니다.

아시다시피 저는 보팅풀에 강력하게 반대하는 입장입니다. 보팅봇도 마찬가지고요. 제가 반대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현재 스팀 시스템에서 보팅봇과 보팅풀은 이것들을 이용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상대적인 피해를 입히고, 생태계의 확산을 저해한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는 스코판에서의 보팅봇과 보팅풀은 반대하지 않습니다. 이중잣대가 아니냐고 비판하실 수도 있겠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 첫번째 이유는 스코판은 스코판 운영자의 토큰이기 때문입니다. 스코판은 스코판 운영자의 철학에 동의하는 사람들의 토큰이고 그 운영에 대한 최종 책임은 운영자가 지게 됩니다. 따라서 보팅봇에 대한 찬반은 스코판 운영자의 결정에 따르는 것이 맞습니다. (참고로 LIV는 보팅봇과 보팅풀을 반대합니다)

또다른 이유는 스코판의 가치는 스팀의 이익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지 않습니다. 스팀의 경우에 보팅봇의 활동이 저의 손익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저는 이해관계자로서 예상되는 손해에 반대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스코판에서 벌어지는 활동과 그에 따른 스코판의 가치 변동은 스팀과 무관합니다. 스코판의 보팅봇이 싫다면 스코판을 나오면 되는 것이죠.

제가 늘 말씀드렸던 것처럼 SCOT이든 SMT든 스팀기반 토큰을 통해 스팀 커뮤니티는 이제 적자생존의 단계에 들어섰습니다. 하지만 어떤 것이 더 좋은 것이다 판단을 내리기에는 사용자 규모나 유지되어온 기간이 부족합니다. 아마 내년 말쯤에는 SMT까지 추가되어서 본격적으로 스팀기반 커뮤니티의 옥석이 가려질 것으로 보입니다. 스팀을 위해 노력해주시는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Join the conversation now
Logo
C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