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상과 공상] 내 논문을 키운건 8할이 스티밋이요... - 가난한 대학생/대학원생들이 스티밋으로 돈을 벌 수 있는 날이 올까요? 1편 @vimva의 이야기.

안녕하세요 빔바입니다.

오늘 저에겐 아주 기쁜날인데요, 바로 석사 학위 논문을 도서관에 최종 제출한 날입니다! 와 짝짝짝!(자축)

부끄러운 논문이라 제목엔 일단 모자이크를... ㅋㅋㅋㅋㅋㅋ

대학교 4년 군대 2년 대학원 2년반 총 8년반의 시간을 같은 대학에서 보냈네요.

섭섭하긴 하지만 내가 무언가 나를 나타낼 수 있는 아웃풋을 만들어냈다는 것이 너무 기쁩니다 :)

사실 오늘 하고 싶은 이야기는 제 졸업이야기 보다는 다른 것입니다.

바로 가난한 대학생/대학원생들이 스티밋으로 돈을 벌 수 있는 날이 올 수 있을까에 대한 것입니다.

제목에서도 말했듯, 전 논문을 쓰는 시기에 스티밋에 가입해 제 논문을 쓰는데 필요한 비용들에 대해 엄청난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사실 많은 대학생들/대학원생들이 자기계발도 해야하는 한편 생활비도 버는 악순환의 굴레에 빠져 공부를 제대로 못하고 있는 것이 한국 사회의 현실이죠.

하지만 저는 스티밋을 통해 연구비도 충당하고, 글쓰기를 훈련하는 등 자기계발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생각을 기반으로, 먼저 저의 이야기를 한 후, 앞으로 가난한 대학생/대학원생들이 스티밋에서 돈을 버는 날에 대한 공상을 해보고 싶습니다.

이 글에선 제 이야기를 먼저 다뤄보도록 하죠.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vimva의 이야기

저는 정확히 2017년 5월 24일 스티밋에 가입했습니다.

@jihangmoogan님이 해주신 스티밋이야기를 듣고 그 제도에 너무 매료돼서 바로 가입해버렸죠.

일단 제가 생활고에 허덕이고 있던 부분이 매우 컸던 것 같습니다 ^^;;

블로그에 올리면 10원 한 푼 얻지 못하는데 이 곳에선 자기소개만 올려도 15달러를 벌 수 있다니!

그래서 올린 첫 자기소개글입니다.

안녕하세요, 빔바입니다. Hello, this is the vimva.
https://steemit.com/psychology/@vimva/54f916

허허 지금 보면 참 형편없는 자기소개네요 ㅋㅋㅋㅋ

돈좀 벌어보겠다고 구글번역기로 영어로도 쓰고 괴이한 고양이사진 하나가 첨부되어있습니다...

그래도 자기 소개의 아픔을 딛고 나름 많은 시도를 해봤어요.

뉴비주제에 남들 하는거 따라해본다고 kr-psychology를 제안해보기도 하고 행동프로젝트라는 허울 좋은 다이어트글도 올려보곤 했습니다. 이건 지금도 하고 있네요 ^^;;

그 이후로 이것저것 잡다하게 활동했던 것 같습니다.

처음엔 글 쓰기에 보상까지 따라오니 즐겁게 썼지만, 나중엔 글 보상에 집착하게 되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희한한 글들도 많이 쓰고 그랬더던 것 같네요 ^^;

더 동기부여가 됐던건 이 글을 통해서였던 것 같아요.

https://steemit.com/creativekorea/@vimva/2gxkzf

@yoon님이 쓰셨던

스팀잇 글쓰기 수익은 얼마나 되나? [한국 출판시장과 비교]라는 글을 읽고 썼던 글입니다.

그 때가 지금보다 보상이 많던 시절이었지만 저는 스티밋의 잠재력을 아주 좋게 평가해서 이런 황금기가 계속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했었죠.

그래서 주간 보상을 기준으로 1년치 연봉을 계산하는 허무맹랑한 행동도 하고 그랬습니다 ^^;;

이 글에 달아주신 @leesunmoo님의 댓글을 보고 더 고무되었지요... 저 같은 녀석이 쓴 졸문으로 이 정도 보상을 얻을 수 있다니...

이 댓글을 보고 더욱 고무되어 다른 주변의 대학생/대학원생들을 스티밋으로 잔뜩 불러들였습니다.

지인들을 거의 30명 정도 끌어들였던 것 같네요... 거의 다단계네요 ^^;;

[지인 소개] 제 지인들을 소개합니다 :) (제지소?) - 1회(@alice612, @bigdiamond8026, @ghana531, @jake123up, @lekang)
https://steemit.com/kr/@vimva/1-alice612-bigdiamond8026-ghana531-jake123up-lekang

이런 글도 썼네요... 별 걸 다했습니다 허허.

다른 분들은 저의 이런 영업력을 보고 많이 놀라워하셨습니다.

그런데 과연 제가 영업을 잘 해서 사람들이 들어왔던걸까요?

전 아니라고 봅니다...

왜냐하면 제가 영업에 성공한 사람들은 90%가 대학생/대학원생이었거든요.

아무래도 회사를 다니고 있는 지인들은 이미 회사생활로 바쁘기도하고, 어느 정도 그럴듯한 월급을 받고 있기 때문에 스티밋이라는 플랫폼에 관심을 갖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항상 생활고에 시달리는 대학생/대학원생들은 이런 스티밋의 시스템이 아주 매력적으로 느껴지겠죠.

실제로 지금 기억에 남는 건 @ghana531님과 @acceptkim님이 스팀달러로 책을 샀다는 이야기였습니다.

평소 밥먹을 돈도 부족해 책살돈도 아껴야하는 대학원생들이 스티밋 덕분에 전공책도 더 자유롭게 살 수 있고, 자신이 읽고 싶었던 책이나 교양을 쌓을 책들을 살 수 있다니. 이보다 더한 복지가 있을까요?

그리고 심지어 저는 5년간 고물 노트북을 갖고 씨름하다가, 드디어 최근 2 in 1 PC를 샀습니다.

바로 이 글을 작성하며 사용하고 있는 녀석이죠.

대학원생에게 노트북은 무기입니다. 이 무기가 낡아빠졌다면 학문의 효율이 급격히 떨어지죠...

저는 최근 이 노트북을 사서 공부도 이 노트북으로 하고 여러가지 글들도 이 노트북으로 작성하고 있습니다.

밀린 전기세, 공과금이나 보험료도 스티밋의 도움을 많이 받았지요.

오로지 글 보상만으로 말입니다.

물론 저는 보상을 많이 받을 때 글을 많이 쓰기도 했고 19하드포킹의 도움도 많이 받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즘 상황에서는 이러한 글이 허무맹랑하게 느껴질지도 모르겠어요.

저는 개인적으로 스티밋이 제 인생을 바꿔놓았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었고, 제가 계획하고 있는 거대한 인생계획을 좀 더 구체화할 수 있는 좋은 도구가 되었습니다.

물론 앞으로도 언제까지일진 모르겠지만 제 인생의 방향을 180도 틀어줄 수 있는 소중한 플랫폼이라고 생각하구요.

지금은 힘든 시기이지만 이전에 제가 위에 언급한 수익을 얻던 시절로만 돌아가도, 대학생/대학원생들이 금전적인 일들에 대한 불안을 느끼며 힘겹게 공부하지 않을 날이 올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네요 :)

저의 이야기가 너무 길어졌네요... 이번 글은 저의 여태까지의 스티밋 활동에 대한 단상이었고, 다음 글에는 스티밋 보상이 앞으로 커졌을 때 대학생/대학원생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할 수 있을지, 그리고 그로인해 어떤 이득을 얻을 수 있을지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빔바였습니다!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Join the conversation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