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설) 상승장은 약간의 수익을 주지만, 하락장은 부자를 만든다.

안녕하세요. @etfinvestor 입니다.

10월에 이어 11월에도 만만찮은 주식시장입니다.
저역시도 주식시장에 일반적인 개미로 하락장을 온몸으로 맞으며 버텼습니다.
다행스러운건 현금 비중 유지전략으로 하락장에도 꾸준히 매수를 할수 있었고 11월에 손해를 좀더 만회했다는 정도입니다. (물론 아직도 손실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ㅠ,.ㅠ)

하지만 하락장은 또 다른 기회이기도 합니다. 이런 하락장에서 그동안 비싸서 못 샀던 기업들, 가치대비 지나치게 하락한 종목들을 바텀피싱 할수 있다면 회복장에 더 큰 수익을 기대할수 있겠죠. 그래서 하락장일수록 더욱 열심히 공부해야하는 이유입니다.

상승장은 약간의 수익을 주지만 하락장은 부자를 만든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또한 지나갈 것이고, 이런 하락장은 또 누군가를 부자로 만들어주겠죠.

얼마전 지인들과 모임을 가졌습니다. 10월 말에 주가가 큰 하락을 한 날이었죠. 앞으로 주식투자를 어떻게 해야할 것인가에 대해 서로 얘기를 나눴습니다. 지인들은 주식투자와 함께 부동산 투자도 함께하기에 현재 주식장에서 한발 떨어져 부동산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할 시기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런 말을 했습니다.

요즘 장에서 나는 2008년이 많이 생각난다. 하지만 그때와 지금의 나는 많은 차이가 있다. 그때는 처음 주식시장에 발을 들여 공포감에 휩싸여 크게 손절을 했지만.. 지금은 다르다.
2008년 당시 나에게 지금과 같은 투자금과 지식과 배포가 있었다면.. 나는 지금 부자가 되어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현재 밸류로 봤을때 금융위기 수준과 비슷한 상황이지만 기업의 펀더멘탈과 주변 여건은 그와 같지 않다. 나는 지금이 부자가 될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

물론 저의 생각이 틀릴수도 있습니다. 모두가 알고있는 위기는 위기가 아니다라는 말처럼 우리가 알수 없는 곳에서 위기가 시작되고 있는지도 모르죠. 하지만 주식시장은 우상향 할것이며 내가 감당할수 있는 선에서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지금의 밸류는 매수의 기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주식 시장의 하락으로 많은 분들이 힘든 시기이지만 이럴때일수록 주식시장을 떠나시지 마시고 투자하고 있는 기업을 좀 더 면밀히 분석하여 미래를 부를 축적하는 기회로 삼으시길 바랍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Join the conversation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