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Tether... 언제 터질지 모르는 폭탄이 조금씩 발화하고 있네요...(약간의 업데이트)

안녕하세요 시골사람입니다.

아까 쓴 잡설과는 달리, 제가 읽은 글을 하나 '일부' 전달하려고 합니다. 전부를 전달할 이유가 별로 없어보여서요. 역사적인 이야기나 뭐 그런 것들은 이젠 별로 쓸모 없는 것들이라.

바로 Tether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Untethered: The History of Stablecoin Tether and How It Has Lost Its $1 Peg가 출처입니다.

저는 Tether를 적극, 완전, 극도로 반대하는 사람입니다.

그 태생부터 시작해서 이것들이 하는 지꺼리가 영 마음에 안들 뿐만 아니라, 무엇보다도 '신뢰'를 받지 못하는 코인중에 하나라고 저는 여겨왔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여러번 글을 통해서 Tether는 움직이는 시한폭탄이니 거래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말을 여러번 해왔습니다.

아니나 달라...폭탄이 터졌네요.

사실, 지난해 2017년 4월에 Tether의 가격이 0.92달러로 떨어진바 있습니다. 1달러와 동일한 가치를 보여줘야 한다는 테더가 이럴 수 있다는 것이 아마도 많은 사람들의 신뢰를 잃어버리는 결정적인 역할을 했을 것입니다.

그런데, 한달 사이에 테더의 가격은 0.98이하로 두번이나 떨어졌습니다. 한번은 9월에 그리고 며칠전 14일에는 0.94까지 떨어졌죠. 그런데, 현재 아직도 0.98위로 올라가지도 못하고 있어요. 그리고 현재 0.97달러이죠.

아니...이렇게 된 이유는 뭘까요?

최근 두가지 사건이 있었습니다.

최근 테더는 자신들이 돈을 잔뜩 넣어뒀다는 푸에르토 리코에 있는 Noble Bank International와의 관계를 끝냈다는 이야기도 돌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미국정부에서 테더에게 계속 충분한 자산이 있음을 증명하라고 했을 때마다 피하다가, 결국 이들이 전한 말은 '내 돈은 Noble Bank에 있다'였죠. 그런데, 이제 이들의 돈은 어디있는지 .... 저는 모르겠습니다.

업데이트

아!! 오늘 Bitfinex가 그들의 주거래 은행을 홍콩에 있는 Bank of Communications이라는 곳으로 정했다는 소식이 막 들어왔네요. 여기 그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리고 푸에르토 리코에 있는 Noble Bank International와의 관계를 끝냈다는 것도 루머일 뿐이라고 주장하네요

사람들이 얼마나 불안해하면 별별 소리를...

게다가 최근 여러곳에서 새로운 Stable Coin의 등장이 있었죠. 게다가 후오비에서는 Paxos Standard (PAX), TrueUSD (TUSD), USDCoin (USDC), 그리고 Gemini Dollar (GUSD)까지 모두 리스트에 올렸습니다. 한마디로 Tether에 경쟁상대는 한둘이 아니라는 말이 됩니다.

결국, 신뢰를 많이 받지 못하는 Tether와 그와는 반대로 정부의 규제하에서 만들어진 Stable Coin들과의 경쟁은 사실 경쟁 자체가 될 수 없는 것이죠.

앞서 제가 일부만 전하겠다고 했습니다. 이제 이 글을 쓴 사람의 주장을 한번 볼까요.

Tether가 직면한 가장큰 문제는 신뢰할 수 있는 투명성의 부족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Tether는 지금까지 공식적인 제3자를 통한 감사를 착수하지도 않았고, 그와 관련한 자신들의 입장도 발표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미 Tether 토큰에 수억달러가 소요된 상태입니다. 그런 이유에서라도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감사가 필요하다라고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더욱더 심각한 불확실성을 초래할 것이고, 결과적으로 Tether가 작면하게 될 것은 누가 봐도 명백한 것일 것이라고 하네요.

그나저나, 이렇게 해서 발생한 손해는 도대체 누구에게 돌아갈지...정말 무책임한 놈들이 아닐 수 없어요.

앞서 지적한 새로운 서비스 제공업체들의 새로운 Stable Coin은 Tether의 대안이 될 것이고, 이는 결국 많은 사람들이 Tether를 떠날 것이란 말이고...거래가 되지 않는 Tether는 점점 어려움에 직면하게 될 것이므로 이 회사는 투명하게 운영되고 있음을 입증해야한다는 압력을 받게 될 것이다...라는 결론을 내리네요.

사실... 글이 좀 허접하긴 합니다. 단지, 좀 알고 있는 사실에 대한 약간의 힌트나 근거를 조금 제시하긴 했죠.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0.97달러에 묶여있는 Tether를 갖고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예전에도 그렇고 지금도 그러하듯...Tether에 대한 입장은 변화가 없어요.

Tether는 이제 이미 터졌거나, 내일 터질 폭탄일 수 있습니다.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Join the conversation now
Logo
C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