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태그의 붕괴?

스팀잇 태그의 붕괴?


현재 태크 코인이 너무 뜨거워서 쏠림 현상이 심해지고 있습니다. 원래 스팀잇이 추구하는 것은 다양한 글로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서로 교류하는 장이 그 핵심인데 현재의 스팀잇을 보면 그런 모습을 찾아 볼 수 없는 것 같아 안타까운 생각이 듭니다.

현재 태그형 코인에 열광하는 이유는 보상을 두개 이상 받을 수 있다는 큰 장점에 스티미언 분들이 빠져 들고 있습니다. 글을 한편 쓰고 두개 이상의 코인을 지급 받을 수 있다면 당연히 기존 스팀잇을 통한 한 개의 코인을 지급 받는 것보다 두개 이상의 코인을 지급 받길 원하겠죠. 스팀잇에는 매니아 태그와 보편적 태그 등 다양한 태그들이 있습니다. 그 태그들이 현재 스팀엔진에서 나오는 태그형 코인들에 의해 설 자리를 잃어 가고 있습니다.

태그형 코인 시스템은 한번에 태그보팅과 스팀보팅이 맞물려 있습니다. 그래서 하루 보팅하는 횟수가 제한되어 있는 상황으로 특정 태그 코인을 보유한 분들은 다른 태그에 보팅을 하게 되면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건 다양한 분야로 사람들이 교류 할 수 없게끔 만드는 장애 요인으로 다가 올 것입니다.

기존의 스팀 보상 형태는 하나의 코인으로 다양한 태그의 보상을 지급하는 구조라 하나의 태그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교류가 이루어져 왔는데 그 교류가 이제 태그형 코인으로 붕괴되어 가고 있습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하루 태그코인 100파워를 가지고 있고 10회 보팅을 할 수 있다고 하면 해당 태그에 10회 보팅을 해야 1000파워 만큼의 수익이 발생합니다. 다른 태그에 보팅을 한만큼 파워는 손해를 보는 것이죠. 그러면 자연스럽게 다른 태그에 공감이 가고 보팅을 해주고 싶어도 못해주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계속 이여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스팀잇 일반태그의 붕괴가 일어나게 됩니다. 어떤분들은 이런 말을 할 수 있을 거에요. 해당 특정 태그 글 하나 쓰고 다양성 글 하나 또 쓰면 되지 하고요. 본인이 다른 태그에 보팅 해주고 손해 보는 것이 아깝게 느껴지면 남들도 같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 말은 상대의 일반 태그 게시물에 보팅을 안하면 상대도 본인의 게시물에 보팅을 안하게 됩니다. 보팅을 못받는 다면 다양성을 지닌 글들은 점차 스팀잇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모든 스티미언분들은 특정 태그에 얽매이게 될 거라 생각 됩니다.

현재 두가지 형태의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하나는 특정태그에 본계정으로 그냥 쏠림에 뛰어드는 부류
다른 하나는 부계정으로 특정태그형 게시물을 뛰어 부류

이렇게 두 종류의 계정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잠수 하던 부계정이나 새로운 계정들이 태그형 코인 환경에 뛰어들고 있는 셈이죠. 신규 스티미언이라기 보다는 기존 잠수 계정이나 새로 만든 부계정으로 보는 것이 맞을 거에요.

태그코인파 Vs 반태그코인파


현재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아마도 스팀잇 교류의 장은 붕괴 됩니다. 사람들은 상대 스티미언 게시물의 태그를 보고 보팅하는 상황으로 바뀌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즉, 본인이 태그코인을 보유하고 있지 않고 해당 태그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상대가 특정코인태그를 사용하고 있다면 교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 교류가 단방향으로 밖에 가지 않게 됩니다.

반태그코인파는 생존을 위해서 태그코인파의 태그를 피해 일반 태그 유저들 간의 교류가 이루어지고 그러다 보면 태그코인파와 반태그코인파로 스팀잇 교류의 장이 양분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태그코인은 스팀잇을 붕괴시킨다.


태그코인은 해당 태그에 스티미언들을 묶어두는 시스템이다. 스팀잇에 태그들이 특정 태그에 몰리고 특정 태그 안에서도 태그 간 단절이 일어나게 된다. 스팀잇의 다양한 태그와 다양한 글들이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이 말은 스팀잇의 존재 이유가 상실하고 있다는 의미인 셈이다. 태그코인이 일시적 붐으로 끝나기 바라는 마음이다. 차라리 jjm같이 다양한 태그에 적용 할 수 있는 스팀과 같은 형태로 나아가야지 스팀을 쪼개는 태그코인은 종국에 스팀잇을 붕괴시키는 첫단추가 되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Join the conversation now
Logo
C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