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이야기 :


안녕하세요 dlfgh4523입니다. 


다음주면 사실 이번 주 부터 시험기간 입니다. 

시험은 제 생각에 배운 것을 확인하는 데 의의가 있다고 보는데요,

그것 자체가 즐거움일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결과가 숫자로 나오기에

나는 즐거웠다고 말하는 것은 공허한 합리화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결과가 그간 만족스운 적이 없었거든요. 시험이 끝나면 무기력하기만 했었지요. 


 스스로 배움에 대하여 무능함, 혹 무력감을 느껴서 이런 저런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이어지는 글은 제가 어제 속상한 기분에서 기분이 나아지기 까지 거친 사고의 과정을 담은 글입니다. 


나는 머리가 좋은가. 그렇게 알 던 시절이 있었다. 

그래서 언젠가 내 친구였던 사람이 머리가 안 좋은 거 같다고 했을 때 발끈했던 기억이 남아있다. 


나는 머리가 좋다고 느낀 적이 있던가. 그런 적이 있긴했다. 

그저 영어숙제를 했을 뿐인데 술술 써질때. 그게 아마 중학생 때 였던 것 같다. 

그 이후로는 머리가 좋다고 느낀 적은 없는 것 같다. 아이큐테스트를 했을 때 125정도 나왔던 걸로 기억한다. 

+-10을 계산해서 135라고 하고 다녔던 기억이 있다. 그 기억은 어린 시절 나의 은근한 자부심이었다. 

나는 지금 머리가 좋지 않아서 불행한가. 그건 아니다.  

천재이길 바랬던 적은 없었으니. 수업 이해도가 뛰어나다고 느낀 적은 드물다. 

내가 좋아하는 과목이지 않고서는 그랬던 경험이 거의 드물다. 


생각해보니 그렇네. 고등학교 때는 어땠는가. 수학에 대한 근자감은 있었다. 

또 과학에 대한 근자감도 있었다. 하면 될 것이라는 생각말이다. 

그런 생각은 나에게 독이 되었었다. 나는 바보같은 이미지를 고수하는 이유는 무얼까.

치밀한 것은 나에게 즐거움을 주지 않기 떄문이다. 

그렇다면 즐겁게 성적을 잘 받을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이건 잠시 나중으로 미뤄보자. 성적을 잘 받아보는 것은 나의 인생에 왜 중요한가. 

경험을 해보는 것과 해보지 않는 것은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기 떄문이다. 

과탑했던 기억은 시간이 지나면 중요하지 않게 될까. 나의 삶에서 괴로움을 느낄때 

지지해주는 기억이 될 것이다. 


그렇다면 내가 유능감을 느낄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철저한 복습. 내용의 체화면 충분할 듯하다. 

디테일 한 것이 먼저 들어오지 않는 성격 유형인데, 복습을 하지 않으니 그렇게 느끼는 것이 당연하다 우선.


그렇다면 코딩과 같은 경우는 어떻게 할 것인가. 잘하는 나의 장점을 살리면 되는 것이다. 

코딩에서의 나의 장점을 살리려면, 기본을 익히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듣는 것은 나의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코딩에도 줄거리를 만들고 해보는 것이 나에게 도움이 된다. 


나는 맥락으로 대하는 유형이다. 내가 수업시간을 온전히 이해하려면 그렇다면?

장점을 활용한 예습을 하면 수업에 도움이 될 듯하다. 나에게는 예습이 도움이 될 듯하다. 


예습을 안햇을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디테일에 약하긴 한 듯하다. ) 

맥락을 기억할 수 있는 메모를 남긴다. 또한 흐름과 관련된 것들을 필기한다. 

나중에 복습시에 흐름을 되살려 보는 것이 공부에 도움이 될 것이다. 

흐름과 관련된 내용인지 아닐지는 어떻게 판단할 것인가. 큰 제목과 관련된 내용 설명시 판단

혹은 수업 중간에 멍을 때렸다면, 설명하고 있는 단어가 어떤 제목과 연관이 있는지 관계지으며 흐름속에서 파악. 


복습을 할 경우는 어떻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인가. 역시 흐름을 이용한 공부가 도움이 될 듯하다. 

7번 읽기 독서법을 변형 적용하면 되지 않겠는가. 


논리 나 사고의 흐름이 일관적이지는 않지만, 

위의 내용들은 저의 생각을 정리하고 무능감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쌓인 감정을 해소하는 데 우선 도움이 되었고, 뿌연 저의 배움에 방향성을 제시하였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에 맞는 배움의 방식을 가지고 계신가요?
여러분은 배움에서 무력함을 느낀 적이 있으신가요? 왜 그러셨나요?

(배움에서 무력함이란, 난 해도 안되려나 라는 생각 혹은, 난 못하나봐라는 생각을 느끼게 된는 걸로 정의했습니다.)



불이 꺼지지 않을 저의 방에서, 여러분의 배움을 기다립니다.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Join the conversation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