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스팀/muksteem 지역정보 데이터베이스화 프로젝트 제안

DQmREHkutEmEfY5E7JRmuvQa91AZnhnPfmwZYeD2e2FZvYh_1680x8400.png

안녕하세요 lee5입니다.
kr-qna 태그의 안내봇을 제안드리고 이에 대한 긍정적 반응과 현재 잘 작동하고 있는 점 등에서 매우 기쁜 마음입니다.

안내봇 제안 (https://steemit.com/kr/@lee5/6bkdx3-kr-qna)
안내봇 운영 상황 (https://steemit.com/kr-qna/@lee5/718yvy-kr-qna)

이런 흐름에 힘입어 먹스팀과 관련해서도 몇가지 제안을 드리고 개발을 진행해 보려고 합니다.

서론

맛있는 음식에 대한 고민은 인류의 끊임없는 고민사항입니다.
특히, 가성비, 서비스, 청결성 등 수많은 고려사항이 있기 때문에 선택이 정말 어렵습니다.
그래서 수많은 검색 서비스들(웹사이트, 블로그, 빅데이터 검색 등)이 있지만 여전히 우리들을 어렵게 합니다.
그 가장 큰 이유는 경쟁적인 홍보 탓에 각 서비스들은 모두 오염되어 버리고 정보의 질을 급격하게 감소 시키기 때문입니다.
이런 과도한 홍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서비스 주체가 직접 방문해서 먹어보고 후기를 작성하는 것이지만 전국 곳곳의 수많은 곳을 돌아보기에는 비용적으로 타산이 맞지 않고 어려움이 많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현재 스팀이 가지고 있는 참여 구조는 치명적인 문제점들을 쉽게 해결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스팀의 보상시스템을 통해 작성자들이 동기부여를 받고 양질의 후기와 컨텐츠 제공이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제안사항

소중한 컨텐츠 데이터들을 제대로 서비스화 하기 위해서는 정리가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먹스팀에 대해서 다양한 의견 정리가 있어왔습니다.

@skt1님의 글 [이유있는 먹스팀] (시작) "muksteem 태그의 자율 선택적 기준" (제안의 글 & 의견요청~!!)
( https://steemit.com/kr/@skt1/muksteem-and)

@realgr님의 글 [먹스팀 태그 제안] 스슐렝 가이드를 제안합니다.
(https://steemit.com/kr/@realgr/3fxd42)

먼저 앞선 좋은 방향 제시들에 공감하고 감사하는 마음입니다.
그리고 저의 제안도 방향이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우선 제가 생각하는 맛집 검색의 경우 가장 중요한 정보는 "어느 위치에 있는가?" 입니다.
현재 내가 있는 곳 근처에서 소개된 맛집들을 알 수 있으면 한번 가볼까 하는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제가 제안하고 싶은 부분은 이 데이터들을 지도에 표시하는 것 입니다.

먹스팀에 올라온 글들이 사진처럼 지도에 표시되면 좀더 의미있는 정보가 되고 그 정보들이 서비스로도 창출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필요사항

  1. kr-qna에서의 경험을 되짚어보면 그 참여 방법이 간단해야 합니다. 막 어느 사이트에 들어가고 컴퓨터를 켜야하고 그러면 제대로 운영되지 않을 확률이 매우 높은 것 같습니다.

  2. 정보 수집을 통한 DB구축과 지도 서비스 등은 현재 steemit 내에서 이루어는 것은 불가능하고 다른 서버나 호스팅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3. 사용자들 입장에서의 동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내 컨텐츠가 다른 서비스에서 활용되는 것에 대해 사용자들이 참여 여부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오염방지 대책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기존 서비스들(웹서비스, 블로그, 빅데이터 검색 등)에서 겪었던 홍보로 인한 데이터 오염 문제와 기존 블로그들을 긁어오는 형태의 표절 문제 해결 방안 마련이 필요합니다.

해결방안

  1. muksteem 태그를 달고 올라오는 글들에서 매장 위치 정보와 평점을 자동으로 추출합니다.
    이때 추출을 위한 최소의 형식이 필요합니다.
    1) 위치제공
    제가 생각한 방법은 구글 지도의 검색 결과를 활용하는 것 입니다.
    글에 어디든 구글 지도에서 검색한 결과를 첨부하면 추출 문제는 간단하게 해결가능합니다.
    검색의 예 :
    KakaoTalk_20170706_134849342.jpg
    www.google.co.kr/maps/를 이용하면 모바일/PC버전에서 모두 가능하고 검색 후 주소창에서 아래와 같은 링크를 주소창에서 복사 후 글에 붙여 넣으면 됩니다.
    (https://www.google.co.kr/maps/place/경기도+수원시+팔달구+인계동+장다리로+282+가보정/@37.2654965,127.025661,13z/data=!4m2!3m1!1s0x357b434e1821d60f:0xbfa7f9f108b941ed)
    2) 평점제공
    평점은 주관적이지만 참고용으로 입력합니다.
    (만점에 대한 통일이 필요합니다. 5점이 일반적일 것 같습니다.)
    입력형식: "[평점:X.X점]"
    위와 같은 형식이 잘 지켜진다면 글에 어느곳에 위치하든 추출하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2.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을 이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도메인을 운영해야 하는데 muksteem.com 또는 muksteem.co.kr이 현재 등록가능해서 이 부분은 제가 운영 가능할것 같습니다.

  3. 글에 특정 문구 추가시 참여하는 것으로 참여 의사를 판단하면 될 것 같습니다.
    보다 쉽게 muksteem태그를 달고 1항에서의 형식을 갖춘 글에 대해 참여 의사가 있다고 판단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4. 규칙이 어느정도 정착이 되고나서는
    맛집 소개 글의 사진에 인증이 포함되는 글들만 참여시키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tonesquare님의 아크릴판이나 @roychoi님의 명함이 좋은 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
    https://steemit.com/art/@tonesquare/preparing-500-followers-event-500
    https://steemit.com/kr/@roychoi/6amn6k
    커뮤니티 차원에서 참여자들에게 무상으로 명함을 배포하여 참여자가 언제나 지갑에 넣고다니다가 음식 사진찍을때 같이 찍어서 인증하면 스팀만을 위한 컨텐츠라는 점이 명확히 증명되기 때문입니다.

기대사항

쓰다보니 상당히 긴 글이 되어버렸네요.
먹스팀이 잘 정착되면 국내 최고의 맛집 검색 서비스로 발전 가능하고 다시 스팀으로의 사용자 유입과 큰 홍보효과를 가져오고 스팀의 가치를 크게 높일 수 있는 프로젝트가 될것 이라고 기대됩니다.
그리고 그에 대한 보상은 다시 참여자들에게 돌아가는 구조이니 공익적이고 건설적인 프로젝트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커뮤니티와 참여자들의 합의가 선행되어야할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이 글에서 충분히 논의를 진행한 후에 지속적인 가이드를 위한 봇 운영과 서비스 개발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약 및 결론

  • 향후 올라오는 먹스팀 글들을 지도에 표시해주는 서비스
  • 지도 상에서 스티미안들이 찾았던 맛집들을 한눈에 볼 수 있어서 근처 맛집을 방문 가능
  • 글에 최소 형식(구글맵링크, 별점)을 추가해야 함(본문 어디에나 가능)
  • 합의가 이루어지면 가이드 봇과 서비스 개발 착수
  • 댓글로 찬성/반대에 대한 의견과 보완사항 등의 자유로운 의견 요청

감사합니다!

@lee5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Join the conversation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