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션러닝-과학수업(이러다가 정말 큰 일이 벌어질 것 같은...)

미션러닝을 하다보면, 그래서 미션 제시 후 아이들이 자유롭게 과제 수행을 하도록 하다보면 종종 제 기대 이상으로 놀라운 결과물이 나올때가 있다고 말씀드렸던 적이 있습니다.

아이들은 교사가 믿고 맡겨주면 그 이상을 해낸다!

라고 제가 일전에 비슷한 말을 드렸었는데요,

이번 사례도 그러한 경우가 아닌가 합니다.

소개드릴 내용은 5학년 2학기 과학 '날씨와 생활' 단원이구요, 학습 주제는 <구름 생성의 이유> 입니다.

교과서에 제시된 내용은 공기중에 기체 상태로 존재하는 물이 높은 하늘로 올라가 기압이 낮아지면서 응결하여 액체 상태인 구름이 되는 것을 알아보는 실험입니다.

그래서 페트병 안에 공기를 불어 넣거나 빼면서 페트병 안의 압력에 따른 온도 변화를 확인하는 실험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이번 학습 내용의 결론은 "공기중의 물이 높은 하늘로 올라가면서 기압이 낮아지고, 그로 인해 온도가 내려가 액체상태로 응결하여 구름이 된다"입니다. 즉 높은 하늘로 올라가면 기온이 낮아진다는 것을 밝혀내야 하는 것이죠!

저는 여기서 학생들에게 미션을 제시합니다.

미션 - 왜 높은 하늘로 올라가면 기온이 낮아지는지 설명하시오.

설명 방법은 자유입니다. 실험을 하면서 직접 설명 영상을 찍어도 되구요, 친구들과 토의한 내용을 그림 등으로 설명해도 됩니다.

사실 미션을 제시한 후 내용이 어려운지라 학생들의 결과물이 어느정도 완성되면 함께 확인하면서 정확한 내용을 피드백 해주려고 했습니다. 아이들이 어떤 결과물을 만들어 올릴지 아직 모를때의 이야기죠.

교과서에 제시된 실험 등을 통해 이유를 설명한 팀들이 물론 많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제가 미쳐 생각해보지도 못했던, 아니 초등학교 5학년 교과서를 만드는 전문가들 조차 미쳐 생각하지도 못했던 결과물들이 나왔습니다.

제가 피드백을 해줘야 하는데 저 아이의 설명은 초등 교육과정 수준을 넘어서는 것이었습니다. 조금 오류도 있는데 어쨌든 당시에는 제가 저 영상을 보고 매우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저도 나름 과고 출신 영재인데 말이죠^^;
(아, 영상은 학생이 직접 스마트폰의 모비즌 앱을 통해 폰 화면을 녹화하면서 설명한 내용입니다. 미션러닝 1년차 학생이 되면 이정도 디지털리터러시는 기본으로 함양됩니다^^)

또 다른 설명 영상도 있습니다.

이 친구는 복사 에너지로 설명을 했습니다.

아... 이 두 친구의 영상을 보며 저도 머리가 터지는 줄 알았습니다. 정확한 피드백을 위해 며칠을 고생했던 기억이 납니다.

미션러닝을 하면서 한번씩 이렇게 저를 놀라고 당황시키는 이 이아들이 얼른 자라서 저와 함께 일할 수 있는 그런 날이 오면 좋겠습니다. 교육용 매거진 운영, 새로운 수업 플랫폼 개발 및 콘텐츠 삽입 등 이 아이들과 함께 하고 싶은 일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저와 함께 성장한 아이들이 앞으로 어떤 미래를 살아갈지, 그리고 그 미래에서 나와 어떤 일을 하고 있을지 너무 기대가 됩니다^^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Join the conversation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