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잘못된 방법으로 투자했던 당신... Part 2: 알트코인을 키워서 유망한 비트코인/알트코인 갯수 늘리기

잠도 안오고, (이곳시간은 밤 11시 58분입니다) 글빨이 선 것 같아서 짧은 글 하나 올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시골사람입니다.

지난번에는 팜에서 제시한 투자 태크닉을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시간에는 제가 생각한 괜찮은 투자 태크닉을 한번 적어볼까 합니다.

아시겠지만, 저는 Financial Advisor가 아니고, 제가 쓰는 글은 Financial Advising이 아닙니다. 저의 글을 읽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의 의견이지 진리가 아닙니다. 그러니 당연히 틀린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니 읽지 않으실 분은 그냥 여기에서 멈춰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 부분을 읽으셨다면, 저의 Disclaimer 에 동의하신 것으로 간주하겠습니다. 저에게 책임전가하지 마세요.

Part 2. Farming Coin

처음 들어보셨죠?

Coin Market dot Com에 들어가도 Farming Coin이란 것은 없습니다. 제가 만든 말이니까요.

따라서, 순전히 개인적인 경험에 따른 것입니다. 틀렸다고 말씀하셔도 전 할말이 없습니다.
단지 저에게는 유용한 방법입니다.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이제 막 시작된 암호화폐를 쫒아가려다 보면, 가장 큰 문제는 바로 투자금입니다.
화수분도 아니고, 주머니에서 돈이 펑펑 나오는 것도 아니죠.

제가 팜포트폴리오를 장기 단기로 나누어서 올렸습니다만, 이 모든 코인을 다 구입한다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 생각됩니다.
돈때문에, 투자자금때문에, 추천했다고 하는 모든 코인을 다 사는 것은 어리석다라고 생각합니다.
(코인선별은 자신이...)

그렇다면, 이렇게 하면 어떨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두가지 방법입니다.

첫번째, Farming Coin 태크닉

- step 1. 포트폴리오 중에서 장기나 단기투자 코인들 중에서 몇몇개의 코인들만 추려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장기투자쪽으로 쏠려있는 편입니다.) : 이렇게 선별된 코인들은 3년에서 10년을 바라보고 기다리고 HODL할 것입니다.

- step 2. 그리고, 다시 포트폴리오 중에서 단기용 몇개를 추려냅니다: 이 코인들은 계속 갖고 있을 것들이 아닙니다.

- step 3. 선별한 단기용 코인의 값이 오르면, 팝니다: Step 2에서 선별한 코인들의 가격이 내가 정한 목표에 도달하면 팔아버립니다. (Step 1이 아닙니다)

- step 4. 팔고 받은 BTC를 이용해서 현재 갖고 있는 BTC의 갯수를 늘이는데 집중합니다. (만약 BTC확보에 목표를 두고 있다면)

- 또는 step4. 팔고 받은 BTC를 이용해서 장기투자용 코인을 특정해서 더 삽니다: 즉 step 1에서 선별한 코인들중 한두가지를 특정해서 그것의 갯수를 늘이는 것입니다.

여기서 잠깐...

암호화폐의 구조를 보면, 거의 대부분은 가치를 BTC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것을 원화나 달러로 생각하지 마시고 BTC로 나의 자산이 늘었는지 줄었는지 판단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BTC의 갯수가 달러의 가치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죠.

사실 이 이야기는 제가 만난 미국인 Whale로 부터 들은 이야기 입니다.

그 친구가 하는 말이

"암호화폐에 투자하기를 마음먹었다면, 각 코인들의 달러가치가 얼마나 되는지를 생각하지 말고, 비트코인 갯수를 증가시키는 것에 집중해라. 어차피 모든 알트코인은 비트코인으로 평가받고 있고, 비트코인이 모든 코인의 기준이다. 그러니 달러로 환산해서 너의 자산이 늘었는지 줄었는지 생각하고 속상해 하기보다 비트코인의 갯수가 늘었는지 줄었는지를 걱정해라"

이 말에 동감하시는 분도 있을 것이고, 반대하는 분도 있을 것입니다.
동감하시는 분들을 위해 논거를 대지도 않을 것이고, 반대하는 분들을 위해 까칠하게 굴지도 않겠습니다.

그런데, 저는 저 친구의 말을 듣고 고개를 끄덕~했습니다. 특히나 저는 장기전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공감했습니다.

단기전을 목표로 하신다면, 저 친구의 말은 앞집 개가 풀먹다가 토하는 소리일 것입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그럼 이제 왜 제가 Farming Coin이라 부르는지 아셨습니까?

몇개의 코인을 불린 다음, 팔아서 제가 더 좋아하는 코인의 갯수를 증가시키는 것에 이용합니다.
마치 Farming Coin은 다른 코인의 갯수를 늘이는데에 사용될 뿐이니 농사지어 팔아서 번 돈으로 경작지를 넓히는 것과 같은 방법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Farming Coin이라고 부른 것입니다.

두번재 Farming Coin 태크닉

팜의 장기 단기를 떠나, 본인이 찾아내는 것입니다.

많이 찾으면 안됩니다. 거래소당 한두개정도만 골라냅니다.

- step 1. 각 거래소당 한개 또는 두개의 코인을 Farming Coin으로 지정한다

- Step 2. Farming용 코인을 결정할 때 절대로 비싼 코인을 선택하지 않습니다.

또한 절대 쓰레기코인을 선택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에게 인기는 있지만, 정말 이 코인의 미래가 창창한가...?를 생각해 볼때, 글쎄~~라고 개인적으로 판단되지만, 무슨 이유에서인지 사람들이 좋아하는 코인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그 코인 가격은 절대로 $0.02, 코인당 가격이 2센트가 넘지 않는 것으로 선택합니다. 낮으면 낮을 수록 좋습니다. 그러나 충분히 오를 것이라는 근거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인기가 있는지 없는지를 판단하셔야 합니다.

- Step 3. 그 코인이 가격이 오를 때까지 기다린다.

-Step 4. 목표치에 도달하면 팔아서 내가 좋아하는 코인의 갯수를 늘인다.

SIA 코인으로 한번 예를 들어보죠. 다시 말씀드리지만 EXAMPLE입니다.

가격쌉니다.
랭킹을 보니 100위 안에서 계속 움직입니다.
사람들이 SIA는 쓰레기라 부르지 않습니다.
그럼, 이것이 가장 쌀 때 삽니다. 웬만하면 100불 이상 투자 안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기다립니다. 떨어지건 올라가건, 그냥 기다립니다.
지난 1월처럼 가격이 0.10가까이 되면 팝니다.
팔고 받은 BTC를 이용해서 내가 좋아하는 코인을 더 구입하거나 그대로 BTC지갑으로 들어갑니다.

앗! 까먹을 뻔! 했습니다......두가지 방법 모두 공통적으로 Farming Coin을 팔 때는 코인의 50%에서 최대 80%까지만 팔고 나머지는 그냥 둡니다. 미래에 어떻게 될지 모르니까요. 그래서 미래에 가치가 높아졌다면, 남은 50%를 계속 갖고 있는 것이고, 뭐 그냥 그렇다 싶으면 그 50%를 팔아서 다시 내가 좋아하는 코인갯수증가에 힘을 더하거나 아니면 BTC를 더 갖는 것입니다.

이런 Farming Coin을 한두개 갖고 있는 방법을 어떻게 보십니까?

당연히 문제점도 있습니다.
싸다고 생각했는데 더 떨어지거나,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다고 생각했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았다거나,
요즘같이 폭락이면 회복하는데 시간이 걸린다거나...
이럴 경우, 곤란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Farming Coin은 100불/10만원 이상 투자하지 않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아무리 Farming용으로 샀다고 해도 암호화화폐라는 사실은 변하지 않습니다.

여기까지 입니다.

새벽 한시 32분이군요... 저는 자러갑니다.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Join the conversation now
Logo
C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