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가 갱년기 우울증이시라네요. 어머니에게 관심을 드려보세요!

20170422_164132.jpg
안녕하세요 행복전도사 @smartcome입니다.

어제 사실 충격적인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어머니께서 갱년기 우울증이라네요...

아..아들이 행복전도사인데

어머니가 우울증이라니..... 나의 어머니가 갱년이 우울증이라니..
나이도 있으시고 해서 그런걸까요....제가 많이 부족했던것 같아요. 어쩐지 요즘 봉사를 몇일 쉬시더라구요....
그냥 몸이 좀 피곤하신가 했는데 우울증이시네요. 늘 밝았던 어머니가 축처저서 전기장판위에 누워 계신걸 보니 마음이 아팠습니다.
남들에게 행복준다고 했지만 정작 어머니한테 행복을 못드렸던 것 같습니다.

어머니 기분전환 시켜드리기!


그래서 오늘 쉬고싶다는 엄마를 강제로 끌고 나왔습니다. 일단은 탁 트인 바다도 보여드리고 배도 태워 드리려고 바다로 향했습니다. 맑진 않지만 서해바다 나름의 매력이 있는것 같아요.
20170422_171754.jpg
배를 타고 섬으로 향하고 있습니당. 아버지의 손가락이 저 멀리를 가리키고 있네요.

20170422_163807.jpg
물류배달 하시느라 힘들었던 아버지도 오늘은 가벼운 발걸음!!

20170422_164344.jpg
주황색 잠바가 잘 어울리는 우리 아부지~ 제가 아버지를 닮아서 밝은색을 좋아하나봐요 ㅎㅎㅎㅎ

20170422_164907.jpg
사랑하는 우리 어머니 아버지 앞으로 행복하시길 바라면서 한컷!

20170422_164132.jpg
그리고 오늘의 주인공인 어머니와 한컷!

랍스타를 처음 드셔보시는 어머니

IMG_20151213_170513.jpg
흔히들 비싼거사줄게~ 하면 스테이크? 랍스타? 를 생각하자나요. 저희 어머니도 그냥 농담같이 던져보신건데 제가 진짜로 사드리니까 굉장히 놀라시더라구요.(이번달은 라면만 먹어야 겠네요..)
아무리 생각해도 저는 사진을 못찍는것 같아요.......ㅎㅎㅎㅎㅎ 맛있어 보이려고 필터를 썼는데 더 맛없어보이네요..
랍스타를 처음 드셔보시는 '어머니는 게랑 똑같네~' 하시면서 바닥까지 다 긁어 드시더라구요 ㅎㅎ 귀엽죠

갱년기 우울증이란?

물론 오늘 한번의 이벤트로 어머니의 우울증이 낫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조금은 뿌듯한 하루네요.
그래서 저는 오늘부터 틈틈히 갱년기 우울증에 대해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네이버 정신분석 용어사전에 의하면 갱년기 우울증은 호르몬 활동이 감소하고 생식 능력이 없어지며, 부모로서의 책임이 줄어드는 갱년기 혹은 퇴화기(여성의 경우 40-55세, 남성의 경우 50-65세)에 처음으로 발생하는 우울증이라고 해요.

조금더 살펴보면
[갱년기 우울증으로 분류되는 환자들은 45세 이후에 처음으로 우울증의 에피소드를 경험하는 사람들이다. 이 우울증에서는 다른 우울증에서와 달리 가족사가 중요하지 않다. 초조감과 강렬한 불안감이 수반되며, 자살의 위험이 높다. 건강염려증을 흔히 볼 수 있으며, 종종 그것이 임상적으로 관찰되는 증상의 전부일 수 있다.
이러한 차이점을 제외한다면, 정신적 내용과 다른 증상들은 우울증과 거의 동일하다. 대개 9-18개월 정도 지속되며 저절로 없어지는 경향을 보이지만, 그동안 환자를 비참한 상태로 몰아가기 때문에 매우 위험하다. 치료의 예후는 아주 좋다. 신체 치료, 약물치료, 전기 충격 요법 등에서 환자의 85-90%가 진전을 보이며, 회복이 빠르다. 다른 우울증에 비해 재발이 드물며 재발한다 해도 10-20년 후에 나타난다.
갱년기 우울증에 걸린 환자들은 우울 삽화가 있기 전에는 대개 매우 유능했던 사람들이다. 이들은 열심히 살고 강박적이며 완벽주의적 경향을 갖고 있으며, 중요한 사람들로부터 인정받는 것을 통해서 자존감을 유지해온 사람들이다. 이들은 이전까지 성공적이었던 강박적 생활 유형이 완전히 붕괴되었다고 느낀다. 촉발 요인으로는 폐경, 양가감정을 가지고 있던 친척의 죽음, 자녀들의 분가, 직장에서 다른 사람이 먼저 승진하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경직된 삶의 태도와 성취 지향적인 삶을 살아온 이들이 세월의 흐름과, 자신들이 설정한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는 한계에 직면할 때, 자존감이 흔들리고 우울 상태에 빠지게 된다. 이들은 갱년기 이전까지 일생 동안 비교적 온전한 자아 기능을 유지했던 사람들로서 치료에 좋은 반응을 보인다.]

라고 나오는데요, 9~18개월 동안 환자를 비참한 상황으로 몰아 간다고해요ㅠㅠ
우리 어머니...제가 비참하지 않게 ☆최고의 어머니☆로 만들어 드려야겠습니다.

갱년기 우울증 극복법

갱년기 우울증 극복법을 검색하면 대부분이 관련 제품들의 광고만 나옵니다. 그러던 중 유튜브에서 관련 강의를 하나 찾았는데요.

저도 4편중 1편만 감상하긴 했는데 생각보다 괜찮은것 같네요. 보면서 거를건 거르고 얻을것만 얻으면 될 것 같아요.

여러분들의 어머니는 괜찮으신가요?

늘 밝고, 늘 똑같아 보이는 어머니... 정말 괜찮으신가요?
오늘은 어머니랑 같이 식사하시면서 평소 하지 않던 질문 한번 해보시는것 어떠신가요?
분명 여러분이 다 안다고 생각했던 어머니의 다른 모습을 보실수도 있을 것입니다.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Join the conversation now
Logo
C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