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 RE: '천안함 음모론' 8년전 의혹을 또 논쟁하는 비극
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천안함 음모론' 8년전 의혹을 또 논쟁하는 비극

RE: '천안함 음모론' 8년전 의혹을 또 논쟁하는 비극

kal의 경우에는 근거자료와 조사의 부족 문제가 컸던 것으로 들었습니다(김현희씨는 조사에 아예 응하지 않은 것으로 들었구요). 아웅산 테러는 저도 아는 바가 없네요. 하지만 광주학살로 집권한 전두환 세력을 암살하려고 했다는 나름의 의도를 갖다 붙일 수는 있겠지요. 천안함의 경우에는 그런식으로나마 갖다붙일 수 있는 분석이 현재로선 없습니다. 어쨌거나 북한을 관련시키는 주장은 합리적 의도분석이 완전히 배제되어 있어서 설득력이 약해지는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남는 것은 1번 어뢰밖에 없네요. 해역에서 건져 올렸다는 1번 어뢰의 존재만으로 북한을 기소할 수 있는지 형사법적 수준에서도 의문이네요. 아군 잠수함 등을 비롯한 당시의 군사배치상황은 민간인이 알 수 없는 부분이고요. 천안함 폭침에 대한 음모론들에 대해서도 신뢰가 안가는 것은 사실이지만 정부의 발표도 신뢰가 안가는 건 어쩔 수 없네요.

산하님의 의견은 음모론에 대한 비판을 넘어서 정부발표에 대한 신뢰인가요? 그렇다면 저로서는 흔쾌히 동의하지는 못하겠네요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Join the conversation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