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없는 암호화폐!?

IOTA-600x450.png

!!!
또다른 혁신의 시작?


adsgasga.PNG

6위의 IOTA는 처음 보는 친구인데요, 저 강렬한 물음표에 이끌려 수박 겉핥기 식으로 약간 찾아봤습니다.


  • 많이 아는 개념인 IoT(Internet of Things : 사물인터넷)라는 단어 뒤에 'Application'이 붙어 탄생한 이름같네요.

사물인터넷2.png

  • M2M(Machine to Machine) 컨셉 + 기존의 분산장부 개념
    기계와 기계 간의 안전한 거래를 마케팅 포인트로 노리는 것 같아요.
    로봇간의 후덜덜한 미래건설에 쓰이는 걸까요?
    그런게 아니라면 일단은 고속도로 하이패스 정도밖에 머리에 떠오르지 않긴 하네요.

Machine to machine_00_TESLA_Institute.jpg

michelangelo-creation-adam-robots.png


  • '블록체인'없는 암호화폐라고 하며 아래의 사진이 보이는데, 기술상으로는 제가 무지해서 뭐가 뭔지 잘 모르겠네요. 빨라진다는 거 같은데, 왠지 더 복잡해 보이는데요?
    블록체인이 없이도, 분산된 회계원장의 개념만을 이용해서 안전성을 확보하려는 것 같네요. 뭔가 더 스마트하고 진보해 보이긴 합니다. 잘은 모르지만 ㅋ
    일상에서 단순 노동자가 사라지는 속도가 가속화될 것 같은 느낌이네요 ㄷㄷ
    'tangle'이라는 개념을 블록체인 대신에 사용하는 것 같네요. 얽혀있다는 뜻 같습니다.

35134.PNG


  • 수수료가 없다네요.

scissors cutting up the word fee.jpg


알아보는 대로 수정해 추가하는 중입니다.
확실하지 않지만, '카더라'도 일단 가져와서 정리해 볼까 싶어요.

  • '마이크로소프트 azure'와 연관이 있는 듯 합니다.

  • 집중된 채굴자 문제 따위를 해결할 수 있는 듯 한데 기술적으로 어떻게 그게 가능한 지는 잘 모르겠네요.
    광부와 사용자가 기존엔 분리되어 왔는데, IOTA에선 더 이상 그렇지 않다네요. 이게 무슨 말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언뜻 스팀의 dpos가 떠오르긴 하는데 아마 다른 거겠죠?

  • '스케일링 이슈'가 없다는데, 이게 무슨 의미인지는 제가 무지하여 잘 모르겠습니다.
    아마도 이때문에 거래가 빠르다는 것 같네요. 트랜잭션이 많아짐과 동시에 트랜잭션 network capacity가 증가한다네요.

sdhdf.PNG

  • 거래의 참여자가 다른 두개의 거래를 검증한다는군요.
    따로 검증자가 있는게 아닌 것 같네요. 신박하네요. 기술적으로 어떻게 되는건진, 잘 되긴 하는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보안 상으로 괜찮은 건지가 주요한 이슈일 것 같아 보이는데 괜찮은 건가요?

Topological_Ordering_svg.png

  • '체인'만 없는 게 아니라, '블록' 자체가 없어서 병목현상이 없고 빠르다네요.

  • 기존 친구들처럼 '포크'하는 일이 불가능한가 보네요. 확실하진 않습니다.
    그러면서 뭔가 잘못될 수도 있단 점을 경고하네요.

Secure-digital-lock.jpg

  • '양자 컴퓨터'의 등장을 경계하고 있나봅니다. quantum이란 단어를 자주 쓰는데, 솔직히 전 양자역학이니 양자 컴퓨터니 뭐니 하나도 몰라서 그냥 그런가보다 싶은거지 의미는 잘 모르겠습니다. 일단 말 자체는 빤짝빤짝 빛나긴 하네요.

  • 현재 'bitfinex' 거래소에서만 거래 중인데, 지금 그쪽 거래소가 문제가 있나보군요. 아마 이 친구 때문인거 같습니다.

  • 로켓처럼 상승할 거라고 예측하는 레딧 성님들도 있는 반면, 사기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군요.
    의견이 극명하게 갈리는 것 같습니다.
    추이를 봐야할 것 같아요. 저같이 기술적으로 무지한 사람에겐 기냥 컨셉이 재밌어보이긴 합니다.
    백서는 한글로 써 있어도 이해 못할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강렬한 수식들이 많았습니다.


등장하자마자 마켓 캡 6위 자리를 꿰차다니 대단한 친구군요. 더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고수 분들이 아마 더 분석해 주실 것 같습니다. 저는 IoT는 아예 문외한이라 ㄷㄷ

근데 '블록체인 없는 분산 회계장부' 개념은 좀 신박하긴 하네요 ㅋㅋ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을 엮지 않는 세상이 올 수도 있겠네요.

블록체인도 신개념이고 최신기술인데, 벌써 그걸 뛰어넘는 기술이 나오다니 세상 참 빠르군요!


허접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Join the conversation now
Logo
C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