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동매매던지 자동매매던지 간단하게 생각하세요

안녕하세요~ @limbba 입니다. 요즘 자동매매봇을 만드느라 시간과 정신이 열개라도 모자랄 판입니다. 방금 퇴근하고 와서, 일단 스팀잇에 글 한번 쓰고 다시 작업할려고 합니다. 오늘은 봇 제작에 대해 특히 트레이딩 봇 제작에 대해 한번 다뤄 볼까 합니다. 먼저 제가 왜 트레이딩봇을 만들게 되었는지부터 간단히 말씀 드리겠습니다.

pexels-photo-187041.jpeg

10년전쯤 현재 제가 쓰고있는 메타트레이더4에 대해 한 팀을 꾸렸습니다.네이버 카폐에서 만나게 되어, 서로 의견을 공유하고, 이런이런 프로그램이 있으면 좋겠다다는 의견이 나와, 제가 대표로 코딩을 맨땅에 헤딩식으로 배우게 되었습니다. 일주일에 한두번 정보도 하고 아주 활발히 의견을 나누고, 서로 희망에 찬 모습으로 하루하루를 즐겁게 보냈습니다. 물론 저는 거의 날 새고 공부하고 테스트 하느라 살만 쭉쭉 빠졌지만요.

그 멤버 구성원은 수동 매매 경험이 있는 취준생, 한명은 서울대 졸업생, 한명은 돈 많은 사장님 한분, 이렇게 4명이서 한팀을 꾸렸지만,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어느정도 자본과 수준이 있는 분들인데도 마지막 단계에서 팀이 깨졌습니다. 물론, 제가 팀장 이었고 제가 깼습니다. 다들 개인적인 욕심만 가득 차서 도저히 팀이라고 할수 없어서였습니다.

하지만, 그때의 경험으로 오늘 여러분들에게 프로그램 제작 봇의 어렴움에 대해서 말씀 드릴려고 합니다.

트레이딩 봇을 만들거나 요청을 받을때, 사람들은 형용사로 요구를 합니다. 예를 들어 주가가 많이 올랐을때 매도, 많이 떨어지면 매수.( 이러면 진짜 난감합니다.) 하지만, 봇은 그런 형용사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우리가 봇에 입력할때 정확하게 기준 데이타와 비교 데이타를 넣어 줘야 합니다.

언제 기준으로 얼마만큼 예를 들어 전일 종가 기준 몇 % 올랐을때나 몇 % 내렸을때 주문을 실행을 해라. 이런식으로요.또 한예는 이평에 수렴할때 이평을 상향 돌파 했을때, 이정도면 그나마 양반입니다. 다만 이 로직도 문제가 있습니다. 상향돌파는 가능하나 이평수렴을 얼마나 각 이평들이 얼마나 가까워졌을때인가를 표현해줘야 합니다. 각 이평의 가격대를 몇프로로 설정을 한다던지, 어느 이평이 어디 위치에 있고, 말은 쉬운데 엄청 복작한 코딩 작업이 됩니다.

인공지능 봇같이 과거 데이타를 혼자 알아서 가져와서 혼자 판단해서 하는 단계는 아직 프로그램봇에 적용시킬수는 없습니다. 물론 아직 비밀리에 알파고 같은 매매봇이 나와 있을수도 있겠지만, 전 아직 본적이 없습니다. 또한 아무리 알파고라 해도 시장을 먼저 예측하고 대응할수 있을지도 의문이구요. 이건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또 한가지 어련운 로직은 과거 데이타를 가져와서 지지 저항을 찾아 매매봇을 만드는 겁니다. 과거 몇번째 봉 아니면 몇월 몇일인지 날짜를 입력해줘야 봇은 그 가격을 인지하고 지지 저항을 파악합니다. 하지만, 지지 저항이 항상 비슷한 과거에 있지는 않습니다. 3일전일수도 있고 2일전일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 식 또한 일반화가 되기 힘듭니다. 현재 유료로 나오는 인디게이터 신호를 매매봇에 적용 시킬수는 있지만, 그 인디게이터 신호도 매번 바뀌기 때문에 그렇게 좋은 성적을 내지는 못합니다.

그래서인지, 전 모든 전략을 일반화 해서 확률로 접근하는걸 좋아합니다. 전에도 보셨듯이 패턴을 가지고 매매를 했을때 몇% 승률에 기대수익 이런 개념을 넣어서 한번에 여러개의 로직을 넣어서 봇 만들기를 좋아합니다. 저의 과거 포스팅을 보시면 제가 테스트하는 내용들을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이렇게 단순한 전략이라도 서로단점을 보완해서 나오면 간단한 로직도 수익이 나는 로봇이 될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로봇 만드는게 쉽지가 않습니다. 만약 내 로봇이 70% 승률에 수익이 월 10% 꾸준히 계속 나온다면, 저라면 당장 스팀잇 보다는 가상서버라도 하나 구입해서 바로 봇을 돌리는게 훨씬 저에게 이득이 될테지요.

제가 썼던 글 음양음양 패턴에 여기에서도 간단히 확인됩니다. 승률은 50%지만, 수익이 많이 나는 전략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진짜 단순합니다. 오히려 제가 수동매매 하는것보다 이 로직으로 짜인 로봇이 매매하는게 더 수익이 좋을수도 있습니다.

제가 강조 하고 싶은건 수동매매를 하실때에도 가장 간단하게 자신이 자신있는 로직이나 기법으로 장투가 아닌 이상 매매를 기계적으로 하시는게 훨씬 더 수익이 좋고, 마음이 편해 지실 겁니다.

오늘 스팀잇에 주저리주저리 글을 쓰고 또 공부하러 갑니다~ 끝까지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Join the conversation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