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

어릴 때부터 내가 원해서 미술교육을 받아왔고 아무 망설임없이 결국 그림을 선택해 전공하고 전시를 기획하는 일을 해왔다. 배우자조차 시각분야의 일을 하는 사람을 자연스럽게 만나게 되었다. 이런 내가 엄마로서 아이의 미술교육에 대해 고민하는 그 시기는 생각보다 빨리 오고야 말았다. 어린이집을 보내지않고 공동육아를 하다보니 아이의 교육에 직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었다. 일부러 그런 것은 아니었지만 다른 아이들에 비해 시각적 촉각적인 놀이를 많이 했고 아이도 그 쪽 방면에 흥미를 보였다.

그림을 전공하고 그 쪽 분야의 일을 했지만 ‘미술교육’은 전혀
다른 분야였다. 요즘 미술교육은 나 어릴 때와는 또 다른 스타일이었다. 몇 살 때부터 어떤 스타일의 미술교육을 해야할지 잠시 고민이 되었지만 미술교육에 대해 모르는 나도 분명히 알 수 있었던 건 미술교육 혹은 미술이 아이에게 ‘기능적인 학습’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삶을 가치있게 만드는 아름다움에 대한 감수성과 가치,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 태도로서의 미술로 접근해야한다는 걸 알았다.

아이가 5살이 되고나서야 미술 교육을 시작하게 되었다.
(미술교육이라는 표현이 적절한지는 모르겠지만) 순수하게 아이가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을 즐거워하고, 그것에 에너지와 시간을 많이 쓰기 때문에 결정하게 되었다. 아이의 첫 사교육인 셈이다. 아이들이 탐색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고 학부형을 만족시키기 위한 결과물 만들기에 치중하지 않는 기관을 선택했다.
이제 한 달 했지만 결과는 대 만족이다. 다른 이유는 없다. 아이가 정말 행복해며 즐기기때문이다. 일주일에 한 시간이 모자라 매번 울면서 집으로 올 정도로 창작소를 좋아한다.

아이가 자라서 작가라는 힘들지만 가치있는 일을 선택하게 될지 아니면 그냥 자기 자신을 힐링하는 취미로 그림을 그릴지 어느 정도의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될지는 모른다. 하지만 그림이 어떤 형태로든 언제든 아이의 평생 친구가 되어 주길 바란다.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Join the conversation now
Logo
C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