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인 스팀잇은 썩는다.

몇 주 전, 스팀잇의 현황을 비판하는 글을 올렸다. 그리고 몇 분 더 스팀잇의 문제점을 언급하는 글이 나왔다.

솔직히 판단은 개인의 몫이다. 스팀과 스팀잇을 까내리는 글을 올리지 말자는 글도 있다.

왜 안되지?

내 생각을 말하는 건 자유가 아닐까. 대통령 할아버지라도 할 말은 할 수 있는 것이 민주 국가 아니던가? 나는 이상한 생각이 들었다.

거래소에 스팀을 많이 소유하거나, 스파가 높은 사람들이 보기엔 “스팀과 스팀잇을 비판 하는 글” 꼴 보기 싫어도...

나는 스팀이 아니라 스팀잇에 대한 문제를 얘기해 본 것이다. (스팀의 문제도 누가 말씀하셨지만...

. . .

결론적으로 나는 스파를 낮추고, 아주 소액을 이더리움으로 갈아탔고, 현재 상황으로 현명한 선택이었다.

수익난 것은 은화(실버코인)을 구매하였다. 앞으로도 7:3의 비율로 암호화폐와 은화를 나누어 구매하려는 생각이다.

. . .

우리 바로 옆 도시는 집값 높다. 아파트 가격이 상승을 많이 했었다. 그리고 주변에 신도시들이 들어섰다.

그런데... 그 중심이던 도시가 인구 유출을 이유로 터널을 만들지 않았다.

어떻게 될까?

뭐든지 단절보단 연결의 힘이 더 크다. 나는 그렇게 생각한다.

북한과 통일하면 거지가 될까?

북한자원, 값싼 임금, 미개척지역, 관광 산업 등을 떠나서... 저 넓은 중국, 러시아, 인도, 유럽까지 철도를 만든다면?

일본에 피박받던 우리나라가 한 번 더 도약하지 않을까? (대신 일본으로 터널은 절대로 불가 -..-)

스팀잇도 연결의 힘을 추구해야한다. 이미 스팀잇을 사례삼은 플랫폼이 등장한다. 페이스북도 암호화폐를 도입한다고 하는데...

스팀잇은 동네 잔치로 끝날 것인가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Join the conversation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