넉넉한

KakaoTalk_20180312_130103691_Easy-Resize.com.jpg

넉넉한이란 단어가 마음에 들어옵니다.
'넉넉하다'

1.크기나 수량 따위가 기준에 차고도 남음이 있다.
2.살림살이가 모자라지 않고 여유가 있다.
3.마음이 넓고 여유가 있다.
4.형세 따위가 제법 번듯하며 듬직하다.
(네이버사전)

넉넉한 이라는 단어와 '나의 것'에 대한 생각이 자연스럽게 따라옵니다.
나의 소유, 나의 물질, 나의 마음, 나의 여유.

우리는 실제로 손 안에 쥐어보지 않은 것들을 두고
이미 나의 것인냥 착각하곤 합니다.

기대치에 못 미치거나
일의 과정 속에 일이 틀어질 때도
마치 이미 나의 것이라 생각했던 만큼 실망합니다.

투자를 하며 마주했던 최고점의 가격이
마치 나의 자산이라도 되는 듯한 착각에 빠지며
그 액수에 못미치면 계속 아쉬움이 남기도 합니다.

돈, 지위, 권력, 명예.
권력이나 명예란 단어가 멀게 느껴질지도 모르지만
소수만이 가질 수 있는 권력이나 명예가 아닌,
다른 사람이 날 함부로 대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 권력욕이고
유명해지기를 바라는 게 아니라도
그냥 내 이름값 정도는 하며 당당히 살고싶은 마음이 명예욕이라고 합니다.
인간은 누구나 돈, 권력, 명예에 대한 욕구가 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평생을 함께하기로 결정하고
당황스러울 만큼 크게 실감하며 혼란에 빠졌던 것 중 하나가
상대방의 행복이 내게 더 큰 행복이 되고, 상대방의 고통이 내게 더 큰 고통이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부모, 형제, 친구 그 어느 관계에서도 이러한 감정의 일체와 심화를 느껴본 적은 없습니다.

같은 고민을 하고 같은 감정을 공유하면
더 단단하고 넉넉한 무장으로 여유가 생기기도 하고
작은 일에도 같이 흔들려 더 크게 휘청거리기도 합니다.

어느 날 밤, 일상 속에 언제나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작은 듯한 큰 고민을 그에게 듣고 감정의 일체감에 빠져 잠에 듭니다.
다음 날 잠언을 읽다 우리의 고민이 그대로 적혀있는 부분을 발견하고 마음을 다잡습니다.

상황은 변하지 않지만 우리의 마음이 변하면 상황을 보는 눈이 달라집니다.
부족하지만 지혜로운 친구가 되어주기 위해 언제나 공부하고 노력하겠다는 메세지를 보내며
어떤 감정이든 지금처럼 공유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담아 '함께 도 닦는 인생을 살자'하며 웃습니다.
마주하는 순간의 고통 속에서 넉넉한 마음을 갖기 위해 함께 발버둥치는 순간마저
흥미롭고 의미있는 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래서
언제나 넉넉한 존재가 되어주고 싶습니다.
넉넉한 마음과 여유로 적당한 시기와 때를 기다리고 싶습니다.

아- 하락장 언제까지 갈까요오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Join the conversation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