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질문] 고통에서 도피할 필요가 전혀없다

despair-513529_1920.jpg

좀 더 가벼우면서도 나에게 도움이 되는 컨텐츠가 무엇일지 고민해왔다. 그래서 생각해낸 것이 ‘1일 1질문’ 이라는 컨텐츠다. 솔직히 지금까지 면접에서 좋은 결과를 만들어낸 기억이 별로 없다. 아마 몇 년 후면 다시 나에게 면접이 중요한 때가 온다. 이 컨텐츠는 그 때를 대비하고 보다 다양한 이야기들을 스팀잇에 풀어낼 수 있는 컨텐츠가 아닐까 한다.

질문은 언제나 생각을 자극한다. 평소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을 생각하게 해주고, 생각을 더욱 더 깊게 만든다. 앞으로 포스팅될 글들을 통해 글을 읽는 스티머들도 글에 나오는 질문에 답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

당신에게 고통이란 무엇인가

thermometer-1539191_1920.jpg

고통은 나에게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기 위한 채찍질이다. 내 삶의 모든 성취엔 고통이 있었다. 누군가는 ‘즐기면서 해야지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지 않냐’라고 말하기도 한다. 하지만 난 고통이 수반되지 않고서는 좋은 결과와 성취를 만들 수 없다고 확신한다. 유튜브의 한 영상을 보면, 서장훈이 ‘즐기는 사람을 이길 자 없다는 말은 거짓말이다’라고 말한다. 또한 평생 재밌다고 생각하는 농구만 해왔지만 한 경기를 뛰면 3kg이 넘게 빠지는 그 경기를 뛰면서 즐겁다고 생각할 수 없었다고 언급한다. 나 역시도 공감하는 말이다.

물론 결과를 만들어내는데 고통보다 긍정적인 감정이 동반된다면 좀 더 나은 삶을 사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고통이라는 부정적 감정은 관점을 조금 다르게 한다면 긍정적으로 인식할 수도 있다. 고통이라는 부정적인 감정이 성취감과 좋은 결과로서 1:1로 치환될 수 있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깨닫는다면, 충분히 고통을 긍정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래서 난 고통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많은 성취경험을 통해 위의 생각을 뚜렷하게 이해하고 있고, 고통스러워도 전혀 슬퍼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고통은 순간이지만, 결과는 영원하다. 고통에서 도피할 필요가 전혀없다.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Join the conversation now
Logo
C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