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의 불가역성(不可逆性, irreversibility) 에 대하여

2.png

오늘은 스팀잇의 불가역성(不可逆性, irreversibility) 에 대해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불가역성은 일단 어떤 상태에 도달하고 나면, 다시 원상태로 되돌리기 어렵다는 특성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작년에 문제가 되었던 한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 검토결과 보고서를 보시죠.

한일 외교장관 공동기자회견 한국 쪽 발표 내용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의 표명과 이번 발표에 이르기까지 조치를 평가하고 일본 정부가 앞서 표명한 조치를 착실히 실시한다는 것을 전제로 이번 발표를 통해 일본 정부와 함께 이 문제가 최종적 및 불가역적으로 해결될 것임을 확인함. 한국정부는 일본정부가 실시하는 조치에 협력함"

많은 국민이 분노하였던 발표 내용입니다. 10억엔의 기금으로 최종적 및 불가역적으로 위안부 문제를 해결된 것임을 확인한 이전 정부의 성명은 추후 새로운 합의나 논의를 불가능하게 합니다. 정권이 바뀌고 새로운 사실이 밝혀진다고 하더라도 제약이 따르는 것이지요.


여러분들이 이용하시는 스팀잇은 불가역적으로 설계되어있습니다.

  1. 7일이 지나 페이아웃 이후에 글 수정 불가능
  2. 7일 전에 수정을 하더라도 수정 전 내용 삭제 불가능
  3. 나의 스팀잇이용패턴 (보팅 비율, 댓글, 스팀 및 스파 전송기록 등) 삭제 불가능

이런 스팀잇의 불가역성 때문에 아래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1. OO야 우리 이제 헤어졌잖아, 스팀잇에 올린 여행기에 우리 같이 찍은 셀카좀 지워줘.
  2. 아빠, 학교에서 애들이 내 애기때 사진보고 놀려요. 지워주세요ㅠㅠ
  3. XX법률사무소입니다. 2년전에 올리신 글의 저작권으로 연락드렸습니다.
  4. 보팅 및 댓글 문제 지적하셨는데 님도 똑같이 하신적 있으신데요?

생각보다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요즘 KR에 뉴비분들이 많이 들어오시는데, 스팀잇을 즐기실 때 불가역성을 항상 염두하고 활동해주셨으면 합니다. 조심할 것은 조심하면서 함께 즐기면서 성장해나가요 ^^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Join the conversation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