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eam Kim, 글림킴, 그림킴] 1. 고고학으로 본 고조선 건국 (한국사,단군조선,기자조선,위만조선,고조선,고증,고고학,유적,영토,강역)

● Gleam Kim YouTube : https://www.youtube.com/c/gleamkim
● Gleam kim Blog : https://blog.naver.com/gleamkim
● GIeam Kim Instagram : https://instagram.com/gleamkim
● Gleam Kim grafolio : https://www.grafolio.com/gleamkim

▣ 영상을 제작하며 내려본 십이대영자 에 대한 개인적인 역사적 견해

한국 최초의 국가 고조선, 고조선은 고고학적으로나 문헌적으로 따져볼때 요동일대에 위치했던 고대국가이며, 이것은 변하지 않는 불변진리입니다. 하지만 요동반도의 청동 유적들은 각 지역별로 지역적 특성이 강한데, 과연 누가? 어떤 문명이 이들을 하나의 청동문화로 엮었을까요?

유적적으로 접근해볼때 요동 북부지역군 (석관묘,미송리형 토기)문화 유적군에서 요동남부의 쌍방유형(고인돌,미송리형토기)과 요동남단의 강상유형(강상묘,적석묘) 그리고 고구려의 선대문화인 요동동부지역 순으로 청동양식이 전파, 확산되는 과정을 보이는데요..

그렇다면 고조선의 요동북부와 가장 유사한 선대문화는 어디서 시작되었을까요?
네 그 문화는 바로 요서~대릉하 일대를 아울르는 조양시에 위치했던 상고시대 문화 (십이대영자) 에서 시작했습니다. (십이대영자)는 현제까지 무려 170여개 묘장(묘를 지내는 풍습,문화)이 발견이 되었고 그중 과학적인 발굴과정을 거친 유적은 무려 120여개에 달하며, 묘지안에선 말과 양의 다리뼈가 발견되는 것으로 보아 목축업을 햇다는것을 알수있습니다.

더군다나 십이대영자의 묘장은 BC 10~9 세기경인 서주 중기~전국초기 시절의 문화인데도 비파형동검과 청동화살촉 그리고 고구려 갑옷과 유사한 형태의 미늘갑옷형태의 청동 부품조각등이 공통적으로 발견되는것으로 보아 십이대영자는 이미 BC 10~9세기경에 청동갑옷을 걸치고 청동화살을 쏘며 청동검을 뽑아 적국과 맞써 싸울정도의 전투력이 있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당히 놀라운 결과이지요..

그리고 십이대영자의 목관묘와 석관묘 양식은 요서 뿐만 아니라 요동과 남만주 한반도 전역에 걸친 광범위한 지역에서 발견이 되는것으로 볼때 중원이나 북방계보단 독자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지요..
(십이대영자의 청동양식은 고조선 뿐만 아니라 부여,고구려,삼한의 금속문화에 영향을 줍니다. )

하지만, 여기에는 단 한가지 문제가 있는데 요서지역과 요동지역이 문화가 유사하지만, 요서지역은 엄연히 목축문화를 가진 북방 기마적 성격을 지니지만 요동과 한반도의 청동 문화는 목축보단 농경적 성격을 강하게 보이고 있기 때문에 문화는 같지만 생활 양식은 엄연히 다른점을 보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고조선의 선대문화는 인정하나 고조선의 청동문화가 아닌, 예맥계열의 문화로 보는 시각이 존재하긴 합니다. 하지만 저는 이것에 대한 생각이 다릅니다. 엄연히 요서와 요동이 비슷한 청동 문화를 가졌던 것이 첫번째 이유이고 각 지역별로 생활양식이 충분히 다를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고로 고조선의 시초를 항상 십이대영자군으로 잡고 영상제작을 해오고 있습니다. 그러니 참고하시고 시청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이 영상은 개인의 주관이 아닌 다양한 고고학 서적과 논문, 자료등을 "참고" 하여 제작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 비파형 동검 문화 십이대영자(十二臺營子) 단계 유물 복합의 기원과 형성 (오강원 ,『단군학연구』제16호,2007)
● 요서 비파형동검 문화(遼西琵琶形銅劍文化) 의 재인식 (박경철 ,『선사와 고대』12,1999)
● 십이대영자 (遼西琵琶形銅劍文化)의 청동단검묘·한국청동기 문화의 기원문제 (김원룡 ,『역사학보』16,1961)
● 요서 조양 십이대영자 청동단검묘 (遼寧朝陽十二臺營子靑銅短劍墓) ( 朱貴 ,『考古學報』1960年 1期)
● 정가와자형호(鄭家窪子型壺)의 형식변천과 지역적 분포 양상 (오강원 ,『과기고고연구』제8호,2002)
● 중국동북지방(中國東北地方)의 고분(古墳) ( 강인구 ,『한국상고사(韓國上古史)의 제문제(諸問題)』,한국정신문화연구원,1987)
● 북방 초원 고고학 문화 연구 - 청동시대에서 조기 철기시대까지 (烏恩岳斯圖, 2007)

● 심양 정가와자 청동기 시대묘와 부장품-예맥 퉁구스의 청동전기 문화 (김원룡 ,『동양학』6,1976)
● [교양서] 舊고구려연구재단 (現 동북아역사재단) - 고조선 단군 부여 (2004)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Join the conversation now
Logo
C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