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신, 자료출처] 미국 경제학자 로버트 알리버의 공개 서한, "2018년 미국 주식시장이 45~50% 폭락할 공산 커."

2018년 1월 21일, 찰스 킨들버거와 함께 <광기, 패닉, 붕괴: 금융 위기의 역사>를 공저한 미 경제학자 로버트 알리버가 런던 소재 두뇌집단 금융혁신연구센터(Centre for the Study of Financial Innovation)의 웹사이트에 공개 서한을 게시했다고 한다. 이 서한에서 그가 2018년에 미국 주식시장의 붕괴가 임박했으며, 45~50% 정도 폭락할 공산이 크다고 언급했다는 소식이 다음 게시물에 나와 있다. 당연히 이 정도의 시장 붕괴는 2008~2009 금융 위기를 능가하는 파괴력을 발휘할 것이라는 이야기다.

위 칼럼 내에 알리버 교수가 썼다는 공개 서한의 출처가 나와 있다(다운로드 링크: http://www.csfi.org/s/QUARTERLYJAN12018.docx). 관심자들께선 읽어 보시기를...

몇 년 전부터 이런 류의 위기 예측을 둘러싸고 그때마다 '아닌가벼, 최고가를 또 경신했잖여'하면서 잠잠해졌던 '늑대와 소년'식 게임이 2018년에는 이전처럼 우스갯소리로 지나가기가 쉽지 않을 듯하다. 미국 실물 경기 변동과의 상관 관계가 다른 어느 지표보다도 높다는 다양한 관심자들의 이야기를 들어서 가끔식 출력해 보는 '미국 상업은행권의 기업 여신 추이(https://steemit.com/kr/@hsalbert/7atgxh)'도 경기 냉각을 예고하고 있다.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Join the conversation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