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S 탈중앙화 거래소 (DEX) 비교 - DEXEOS vs. Newdex

[2018.8.18 오후 11:17 업데이트된 내용]

  1. 최소매매금액 업데이트

[2018.8.17 오후 12:27 업데이트된 내용]

  1. 두 거래소의 상장 토큰 리스트 업데이트
  2. DEXEOS 인터페이스 업데이트 (향후 안드로이드 앱 지원 예정)
  3. DEXEOS 수수료 정책 업데이트 (BP들로 부터 지원 받는 부분 수정)


저번 포스팅에서는 EOS 기축통화를 지원하는 중앙화 거래소 두 곳에 대해 비교해 보았습니다.

EOS 기축통화 중앙화 거래소 비교 - Chaince (체인스) vs. BigOne (빅원)

그리고 오늘은 DEX라고 불리는 EOS 탈중앙화 거래소 두 곳을 비교해 보려고 합니다.


사실 EOS 탈중앙화 거래소 비교를 하기 전에 중앙화 거래소의 문제점이 어떤 것이고 탈중앙화 거래소에서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을 하며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그리고 EOS 탈중앙화 거래소가 이더리움 같은 다른 암호화폐 탈중앙화 거래소와 어떻게 다른지 등에 대해 먼저 알아 봐야 합니다. 관련 내용은 나중에 정리를 하여 다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중앙화 거래소와 탈중앙화 거래소의 특징 및 장단점은 이미 많은 스팀잇 글에서 관련 내용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관련 글의 링크를 모아 놓았으니 먼저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커피아재] 중앙집중식 거래소와 탈중앙화 거래소에 대한 이야기.

중앙화 vs 탈중앙화 거래소

중앙화거래소 vs 탈중앙화거래소


오늘 비교해 보려는 탈중앙화 거래소는 DEXEOSNewdex 입니다.

두 거래소 모두 피드백을 받아 계속해서 인터페이스가 개선되고 있고, 상장되는 토큰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 비교 글은 현재 (2018.8.15) 시점 기준으로 쓴 글임 참고 부탁 드립니다.


에어드랍

중앙화 거래소에서 EOS 로 매매를 하기 위해서는 중앙화 거래소 계정에 EOS를 전송 후 거래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만약 에어드랍을 받을 경우 거래소 계정에 내 EOS가 있기 때문에 거래소에서 에어드랍을 지원해 주지 않으면 에어드랍 토큰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DEXEOS와 Newdex는 본인이 소유한 EOS 계정을 통해 거래하기 때문에 당연히 모든 이오스 기반 토큰의 에어드랍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RIDL의 Airgrab과 같이 별도의 Claim을 요청해야 받을 수 있는 에어드랍은 별도로 요청을 해야 합니다.


거래 가능한 토큰

두 거래소의 상장 정책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두 거래소 모두 에어드랍이 끝난 토큰은 거의 다 상장을 시키는 것 같습니다.

  • DEXEOS 에서 거래 가능한 토큰 : IQ, EDNA, MEETONE, HORUS, BLACK, KARMA, CET, OCT, CHL, EOSDAC, EOX, ATD, ADD, BOID
  • Newdex 에서 거래 가능한 토큰 : IQ, EDNA, MEETONE, HORUS, BLACK, KARMA, CET, OCT, CHL, EOSDAC, WIZZ

DEXEOS 에서는 12개의 토큰 거래를 지원하고 있고, Newdex 에서는 11개의 토큰 거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두 거래소에서 모두 지원하고 있는 토큰은 9개입니다. 그리고 각 거래소에서만 상장된 토큰은 굵은 글씨로 표시를 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가입 

탈중앙화 거래소는 본인이 소유한 계정을 통해 거래를 하기 때문에 별도의 가입 및 KYC 인증이 필요 없습니다.

DEXEOS와 Newdex 모두 스캐터 인증 방식을 사용하여 로그인 및 거래가 가능합니다.

DEXEOS와 Newdex 를 이용하기 위해 사전에 필요한 것들 다음과 같습니다.

  1. 본인이 소유한 EOS 계정 : 만약 업비트, 체인스, 빅원과 같은 거래소에서만 거래를 하셔서 EOS 계정이 없으시다면 EOS  계정을 먼저 생성하셔야 EOS 탈중앙화 거래소 이용이 가능합니다.
  2. 스캐터 (Scatter) 설치 및 본인 EOS 계정 등록 : DEXEOS, Newdex 모두 스캐터 인증 방식을 연동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사전에 스캐터 설치 및 스캐터 사용법에 대한 숙지가 되어 있으셔야 합니다.


인터페이스 

DEXEOS와 Newdex 거래소 모두 인터페이스가 굉장히 깔끔하고, 중앙화 거래소의 인터페이스와 거의 유사하기 때문에 기존에 중앙화 거래소를 이용하셔서 매매를 하셨던 분들은 별도의 가이드를 참고하시지 않아도 쉽게 DEXEOS와 Newdex 거래소를 이용할 수 있을 거라 생각이 됩니다.

DEXEOS와 Newdex 거래소 모두 현재는 Web 기반의 인터페이스만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캐터 연동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PC를 통해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DEXEOS는 현재 안드로이드 앱을 통한 거래소 지원도 계획 중입니다. Private key를 직접 입력 받는 인증 방식 보다는 모바일 스캐터와 같은 인증 앱을 통해 지원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스캐터 모바일 버전이 빨리 나와야 DEXEOS 모바일 앱도 사용이 가능하겠네요.

두 거래소에서 공통적으로 제공하는 메뉴는 차트, 오더북, 주문, 나의 거래내역, 미체결 주문내역 입니다.


각 거래소에서만 현재 제공해 주는 메뉴도 살펴보겠습니다.

DEXEOS 에서는 보유 토큰 이라는 메뉴를 통해 스캐터로 로그인한 내 계정의 보유 토큰 현황을 모두 볼 수 있는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체결 거래내역 메뉴를 통해 각 토큰별 전체 체결내역을 실시간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Newdex 에서는 메인 페이지에서 거래 가능한 모든 토큰의 가격, 거래량 현황을 볼 수 있는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어 지원

DEXEOS 에서는 한국어를 포함한 영어, 중국어, 일본어 총 4개의 언어를 지원하고 있고,

Newdex 에서는 영어와 중국어만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만약 영어가 익숙하지 않으시다면, 한국어를 지원하는 DEXEOS 사용을 추천 드립니다.


수수료

DEXEOS 는 현재 거래 수수료가 무료입니다. 현재는 BP를 통해서 지원을 받기 때문에 거래 수수료가 무료라고 합니다. 향후에는 거래 수수료 정책이 어떻게 변할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BP들로 부터 기술적, 네트워크적인 조언을 받고 있고 금전적인 지원은 받고 있지 않습니다. 수수료는 현재 DEXEOS 가 안정화가 되면 내부적으로 논의를 하여 결정할 예정이고 최대한 경쟁력 있게 책정할 예정입니다.

Newdex 는 거래 수수료가 0.1% 입니다.


주문 수량 단위

DEXEOS 는 주문 수량 단위가 소수점을 제외한 일단위입니다. EOS가 현재 소수점 넷째자리까지 지원을 하고 있기 때문에 만약 소수점 단위의 주문 수량이 들어오면 총 거래금액이 소수점 넷째자리를 넘어가게 됩니다. 그래서 매수자와 매도자 간의 정확한 수량의 거래를 위해 주문 수량 단위는 소수점을 제외한 일단위 이상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Newdex 는 주문 수량 단위를 EOS와 동일하게 소수점 넷째자리까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0.1%의 거래 수수료를 받기 때문에 거래 수수료를 통해 소수점 넷째자리 미만을 절삭 처리하여 주문 체결을 하고 있지 않나 생각이 됩니다.

주문 수량 단위의 차이점 때문에 DEXEOS 로 특정 토큰을 전량 매도 시 소수점 단위 수량만큼의 토큰이 남게 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최소 매매 금액

DEXEOS는 매수/매도 시 최소 매매 금액 제한이 없습니다.

하지만 Newdex는 매수 시 최소 매매 금액 제한은 없지만, 매도 시에는 0.1 EOS 라는 최소 매매 금액 제한이 있습니다. 따라서, 0.1 EOS 에 해당하는 토큰만 매도가 가능합니다.


거래량

두 거래소 모두 아직은 거래량이 많지 않습니다.

두 거래소만 비교하자면 DEXEOS가 Newdex에 비해 거래량이 조금 더 많은 상황입니다.

두 거래소 모두 시간이 지남에 따라 거래량은 점점 늘어날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고객센터

DEXEOS는 한국어 텔레그램방을 통해 실시간으로 질문 및 문제 리포트가 가능합니다.

Newdex는 사이트에 Submit a request 메뉴를 통해 질문 및 문제 리포트가 가능합니다. 해당 메뉴를 통해 직접 질문을 해보았는데 빠른 시간은 아니지만 당일날 이메일로 답변이 왔습니다.


추가 지원 기능

DEXEOS는 EOS 계정 생성, 스테이킹 메뉴도 현재 제공하고 있고, 향후 토큰전송, BP투표, API 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API가 지원되면 거래봇을 구현하여 시스템 자동 매매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

8월 2일 업비트에 IQ 토큰이 상장이 되었습니다. 상장 직후 업비트에서 IQ 는 엄청난 펌핑이 일어났고 순식간의 가격이 350원까지 치솟았습니다. (글을 쓰고 있는 현재 업비트에서 IQ 가격은 16.3원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IQ 가격이 싼 체인스 거래소에서 IQ를 구매하여 업비트로 보내 시세 차익을 얻으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어찌된 일인지 체인스 거래소에서 업비트 또는 다른 거래소로 출금 요청을 한 토큰은 전송이 되지 않고 펜딩 상태로 남아 있었습니다. 정확하게는 적은 수량의 IQ 토큰은 출금이 되었는데 많은 수량의 IQ 토큰 출금 시 펜딩 상태로 출금이 되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출금 취소로도 불가능한 상태였습니다. 문제의 원인은 체인스 거래소는 5초에 한 건씩 출금 트랙잭션을 처리하는데 출금 수량이 적은 토큰부터 처리를 하는 알고리즘을 사용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업비트에 IQ 상장 후 체인스 거래소에는 순식간에 엄청난 양의 IQ 토큰 출금 요청이 들어왔고, IQ 토큰 출금 수량이 많은 요청 건은 계속해서 우선순위가 밀려 몇 시간 동안 출금이 되지 않는 현황이 발생했습니다. 이런 문제로 인해 시세 차익으로 이익을 볼려고 했던 IQ 홀더들은 오히려 큰 폭의 하락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빅원 거래소에서도 EOS 에어드랍 토큰 출금 시 출금 요청이 몇 시간동안 처리되지 않아 고객센터에 문의를 한 적이 여러 번 있습니다.

위와 같은 문제점들은 중앙화 거래소를 사용했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점들입니다.

탈중앙화 거래소도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거래량에 관한 유동성 문제는 탈중앙화 거래소가 꼭 해결 해야 하는 문제점입니다. 하지만, 탈중앙화 거래소를 사용한다면 적어도 중앙화 거래소의 정책이나 시스템 문제로 인해 겪게 되는 어려움은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해당 포스팅에서는 두 거래소의 사용법에 대한 설명 및 인터페이스 설명에서 스크린샷도 생략을 하고 오직 두 거래소의 특징을 비교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사람마다 선호하는 인터페이스 스타일 및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두 거래소 모두 직접 방문하셔서 사용해 보신 후 본인 취향에 맞는 거래소를 선택하셔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EOSDAQ, EOSfinex, Tokena 등 많은 EOS 탈중앙화 거래소가 개발 중에 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들도 관심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부족한 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Join the conversation now
Logo
C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