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트산책] 스톰 편 (Storm , storm token, 스톰 토큰)

storm.png

스톰

스톰은 코인레일에 어제 상장되기도 했고!! CEO가 한국인이셔서(한인2세인지 한국인인지는 정확히 모르겠네요 ㅎㅎ) 주목을 받고있는 토큰인 것 같습니다. 스톰은 광고기반의 스톰플레이를 시작으로 , 장차 스마트 컨트랙트 기반으로 프리랜서 마켓에서 중요한 역할 하는것을 비전으로 합니다.

오늘 저는 이 글을 통해 토큰에 투자하는 입장이 아니라 거시적인 입장에서 스톰에 대해서 얘기해 보려고 합니다.

문제의식

스톰의 가장 큰 문제의식은 프리랜서 시장에서 많은 중앙화 된 강력한 플랫폼(Fiverr, Taskrabbit, upwork 등)이 40%이상의 수수료를 가져간다는 것에서 시작합니다. 그래서 이 시장을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개선하여 기존시장을 대체하고자 합니다. 플랫폼인 스톰은 1%만의 수수료를 갖고 나머지는 플랫폼 참여자인 프리랜서들이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도와주고자 합니다.

특징

  • 기존시장을 대체 하려는 점
  • 미들맨을 없애서 수수료를 낮추려는점 ( 돈스탭콧의 블록체인혁명에 나오는 Air bnb 사례와 비슷하다고 생각됩니다.)
  • ICO전에 제품이 나오지 않은 경우가 많으나, 스톰은 기존의 BITMaker라는 앱을 리브랜딩한 스톰 플레이라는 앱을 갖고있습니다.

이 세가지가 스톰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생각 됩니다.

우려점

전세계의 프리랜서 시장을 하나로 만든다는 스톰의 비전은 크고 장대합니다. 가능하다면 그 가능성은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그러나 넘어야할 산이 아주 많은것 같습니다.

첫번째,분산화된 시스템이 필요하냐는 것입니다.

프리랜서와 고용주를 연결 해주는 비즈니스의 핵심은 수수료를 싸게하는 것이아니라 얼마나 잘 매칭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수료를 아무리 조금 받는다고해도 매칭이 되지 않으면 프리랜서의 수익은 0에 수렴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프리랜서들이 많은 수수료를 지급함에도 불구하고 중앙 집권화된 플랫폼을 사용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들이 프리랜서에게 더 많은 일을 가져다 주기 때문입니다.돈 받는사람과 돈주는 사람을 잘 연결시켜주는 노하우를 오랜기간동안 쌓아놓은 기존 기업들을 스톰이 단숨에 따라잡기는 어려움이 있을것이라고 예상됩니다.

두번째, 이미 포화된시장 즉 지역마다 강자들이 많은 시장이라는 점입니다.

미국에는 많이 아시듯 이케아에 인수된 테스크레빗, 업워크
한국에서는 크몽, Y combinator 출신의 숨고 정도가 비슷한것 같습니다.
유럽, 중국에도 메인 플레이어가 있는 상황에서 스톰이 비집고 들어갈 틈이 있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세번째, 너무 많은투자

다른 기업들과 다르게 실 사용 유저가 있는 앱이 있긴하지만(액티브 유저 25만), 제 기준에서는 너무 많은 투자를 받은 느낌입니다. 다른 기업이 시리즈 A를 받을 정도의 수준의 앱인데 금액은 다른 스타트업이 모든 라운드를 통해 투자받은 금액과 거의 비슷합니다. 비슷한 광고 리워드 앱은 캐시슬라이드의 경우 DAU 500만때 시리즈A 40억 정도 투자받은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들의 비전을 보고 투자를 받더라도 그거 역시 많은 금액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그들이 갖고잇는 지분 25%의 가치는 2억 달러가량입니다. 작은 앱을 갖고있는 회사가 이미 우리돈 2000억원을 갖고있는 상황에서 강하게 동기부여가 될지는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모든 ICO가 비슷하듯 너무 많이 받은 투자금이 스톰의 발목을 받을지, 아니면 많게는 10여년 짧게는 수년간 쌓아논 경쟁자들을 빠르게 물리치고 이겨낼지 지켜봐야한다.

사실 백서에서 나온 비전을 보면 사실 그림은 완벽합니다. 미들맨을 없애서 수수료를 없애고 프리랜서들에게 더많은 수익을 가져다준다... 아주 좋습니다 그러나 아직 가야할 길이 아주 멀고 험난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제 예상과 다르게 스톰의 완벽한 성공으로 제가 잘못 생각 했다는것을 증명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투자자는 아닙니다. 블록체인 업계에서 비즈니스를 하고싶어하는 사람입니다. 제 의견과 반대로 가치는 오르더라구요 ㅎㅎㅎ)

재밋게 읽으셨으면 업보트 부탁드리겠습니다.!!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Join the conversation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