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위 기사에 멍든 대한민국 가상화폐의 하루

모처럼 휴일을 맞아 밀린 유튜브 뮤비를 무한 반복하면서 방바닥을 긁으며 행복을 만끽하고 있었습니다. 그 때, 소고기 동호회 방장에게서 급한 메시지가 왔습니다. 무려 한국경제 단독 기사, "정부, 가상화폐 국내 거래 금지 검토"... 헐...

예전 언젠가의 포스팅에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우리나라의 상위 공무원 조직은 대단히 실무감각이 좋은 엘리트 집단인데, 전혀 현실감각이 없는 허수아비들이 어디서 낙하산으로 와서 장관하고 부처장하고 하다보니 우동사리 판단력과 오버액션 외에는 할 줄 아는게 없는 그들이 가끔은 본인의 정치적 야심을 위해 해서는 안될 정책을 밀어부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우리나라의 정책 불확실성은 큰 문제가 있습니다. 집권당이 누구냐에 상관없이 오래된 적폐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기사를 읽어보니 특정 부처의 책임 당국자나 정책 결정권자를 통해서가 아닌, 정체 불명의 "정부 관계자"에게서 어디서 주워 들었다고 기사를 실었더군요. 아니면 말고 식으로. 어휴... 이딴 색기들도 기자라고. 표현이 격해서 죄송한데, 정말 멘탈관리하며 수도하고 있는 저에게 간만에 혈압 상승 요소 였습니다.

가상화폐는 그 특성상 여러 주무부서의 의견 차이가 나뉠 수 밖에 없고 세법이나 외환관리법의 적용 항목 검토도 필요로 하므로 짧은 시간에 이런 식의 엉뚱한 결론을 낼 수가 없는 사안입니다. 제 유년기 친구 한명도 사무관인데, 그들이 얼마나 목숨 내놓고 밤낮으로 일하는지 알기 때문에 이런 허접한 결론이 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현재 취약한 거래소와 투자자 보호를 위한 최소한의 장치가 빠른 시일내에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무려 2400만원이 넘게 거래되던 비트코인은 순간적으로 1600만원대까지 밀렸다가 한국 시간 8:35경 거래량이 터지며 반등하는데 이 때 소고기 동호회 대화 내용입니다.

1208.PNG

저점 털리고 반등할 때 가슴이 참 쓰렸는데, 분명히 저기 저점에 패닉셀한 사람들은 우리들처럼 시장을 관망하며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그저 우리 아이 나이키 운동화 한 켤레 사주려고 비상금을 꺼낸 부모일 수도 있는 것입니다. 다같이 행복해야 투자시장으로써 가치가 있는 것이지, 초보자만 멘탈 털리고 돈 털리고, 눈치 빠른 사람만 살아 남는 시장은 투자시장으로써의 존속 가치가 없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현재 가상화폐 투자문화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우리나라 특유의 지적 서비스에 대한 저평가와 지불의 인색함 때문인지 가상화폐 시장은 물론이고 주식시장에도 괜찮은 "유료" 서비스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저 같은 풀타임 직업인은 챠트 보고, 뉴스 보고 이럴 시간이 없습니다. 그저 퇴근해서 온돌에 배깔고 누군가 정리해주는 주요 관전 포인트 읽으면서 오늘은 또 얼마나 자산이 두둑해 졌는지 확인하고 흐뭇하기만으로도 바쁩니다.

게다가 이런 급작스런 시장의 악재는 실시간 대응이 중요할 수 있는데 누군가 알려주지 않으면 이미 대응 시점을 놓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할 수 있습니다.

정체 불명의 펌핑방이나 기도매매 리딩방 이런 쓰잘데기 없는 서비스가 아닌, 제대로된 투자자문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반드시 전문가가 풀타임으로 공급하는 "유료" 서비스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저는 이런 일을 할 능력도 의지도 전혀 없는 사람입니다.

해외법인에 근무하는 관계로 다양한 국적의 동료가 있는데 그들은 주식 투자를 하면서 꾸준히 큰 수익을 얻고 있으며 대부분 유료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고서를 본적이 있는데, 다양한 예상 시나리오에 따른 역사적 사건의 분석과 현시장의 내적 외적인 판세 분석을 근거로 한 접근 등, 공급되는 서비스의 질이 차원이 다릅니다.

비가 오던 눈이 오던 무조건 사라고 외치는 국내 증권사에서 "무료"로 공급되는 분석 보고서는 그냥 버려야 하는 수준입니다. 저 같은 비전문가가 국내 증권사의 전문가를 비난하려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무료의 한계라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향후 몇년간은 가상화폐 시장을 통해 꾸준한 수익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며 경험이 없는 많은 분들이 신규로 들어오실 것입니다. 건전하고 행복한 투자시장의 하나로 자리 잡으려면, 이러한 유료 서비스의 존재는 필수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혹시 여러분들께서도 이런 서비스를 찾으신다면 시기나 질투, 의심의 마음 같은 걸 잠시 내려두시고 응원해주셨으면 합니다. 저는 댓가를 바라지 않고 포스팅하는데도 정말 많은 의심을 받아 왔습니다. 일단 저부터가 스팀잇 포스팅만으로도 버거운 일반 투자자이므로 간절히 이런 서비스를 필요로 합니다.

오늘은 해외 거래소 기준으로는 코인마켓캡이 지속적으로 견조하게 증가하며 가상화폐 시장이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인 하루였습니다. 몇일간 급등한 비트코인이 잠시 휴식하며 저점을 다지는 동안 대형 알트코인들이 사대천왕 자리를 염두에 두고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이제는 제 글을 접하시는 많은 분들이 포트폴리오의 필요성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아래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잘 구성된 포트폴리오는 시장의 상황과 관계없이 돌아가면서 화력을 발산함으로써 투자자산의 지속적인 우상향을 견인합니다.

하루는 20% 상승하고 다음 날은 20% 하락하는 이런 식의 포트폴리오로는 개인의 멘탈을 지킬 수 없습니다. 시장의 변동성을 물리치고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포트폴리오라면 그저 유튜브 뮤비를 보는 것만으로도 매일 미래의 행복에 가까워 지게 됩니다.

1208 port.PNG

p.s. 늘 행복하시고 성공 투자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오늘은 우연히 찾은 괜찮은 뮤비를 공유합니다. 우연히 찾은 겁니다. 암시도 없고 덕후도 아닙니다. 진짜입니다.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Join the conversation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