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ves CEO 사샤 이바노프가 말하는 이더리움 스마트 컨트랙이 가진 문제점/그리고 HAWK와 ENIGMA프로젝트에 대한 간단 설명.

94FFFC67-6056-4E4F-9503-66EE497ECD73.jpeg

이더리움의 스마트 컨트랙의 경우 세가지 문제점이 있다.

들어가는 비용이 코드에 정해져있지 않고 전체 네트워크의 상태에 따라서 달라진다.

내가 원하는 타이밍에 컨트랙을 소거시키기 위해서 얼마를 지불해야 되는지 사전에 알수가 없다.네트워크 의 모든 참여자들의 상황을 고려해서 비용이 정해지기 떄문.그로 인해 예측 불가능한 상태가 되어버린다.

Solidity 언어가 가지는 문제점

하이레벨의 Solidity 언어로 작성된 스마트 컨트랙이 이더리움 가상머신을 통해서 Byte-code로 컴파일되어 로우레벨상에서 다른 행동양상을 보이게 된다.이로인해서 발생한 대표적인 사건이 DAO 사태.현재는 면밀한 코드감사를 통하여 어느정도 해결이 가능하지만 여전히 문제는 문제다.

스마트 컨트랙이 블럭체인안에 들어가고 난뒤에 수정을 할 수가 없다.

컨트랙에 버그가 존재한다면,버그가 존재하는 체로 계속 블럭체인안에 머물게 된다.이른바 버그가 불변성을 획득하게 되는 셈.그렇게 DAO를 블럭체인으로 부터 분리하지 못하고 하드포크를 감행하게 되었고,이더리움 클래식이 탄생하게 되었다.

이상의 문제점들은 모든 네트워크가 모든 스마트 컨트랙을 실행시켜야 하는 구조에서 나오는 문제.이건 내 스마트 컨트랙이 아니니까 실행시키지 않겠어 라는건 불가능.시스템의 한 부분만을 골라서 테스트를 행하고 검증한뒤,이부분에서만 내 코드를 실행하겠다 라는 것이 불가능.내 스마트 컨트랙을 실행시키고 싶다면 네트워크 전체에서 실행시켜야 한다.

현재 이더리움이 캐스퍼와 샤딩을 통해서 네트워크내에 하위시스팀이나 독립적인 시스템을 만들려는 시도역시 이 점을 해결하기 위한 시도.

775B11C5-0AF1-472A-A75E-D399A8DBB6F2.jpeg

HAWK와 ENIGMA

  • Hawk는 Z캐시의 익명성과 스마트컨트랙을 융합하려고 시도하는 중.즉 Z캐시를 위한 스마트컨트랙 이라고 할수 있죠.익명성을 가진 스마트 컨트랙.

  • Enigma의 경우 스마트 컨트랙을 여러명이 나눠서 연산하는 것을 시도중.스마트 컨트랙을 여러 부분으로 나눠서,각자 다른 노드에서 다른 부분을 실행하는 방식.네트워크상의 모든 노드가 같은 코드를 실행시키지 않아도 되는 좀더 합리적인 방식의 시스템.다만 아직 백서상으로만 존재하는 시스템.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Join the conversation now
Logo
C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