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Blockchain News_ TODAY (2018.04.09)

1. 조폐공사·전자거래학회, '블록체인' 산학협력 MOU 


 한국조폐공사는 전자거래학회와 손잡고 블록체인 분야 국가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조용만 조폐공사 사장은 9일 서울 영업개발단에서 한창희 전자거래학회 회장(한양대 경영학부 교수)과 블록체인 분야 산학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에 따라 두 기관은 블록체인에 기반을 둔 전자거래 서비스 공동 발굴, 학술정보·전문지식 교류, 블록체인 생태계 구축·활성화 등 다양한 부문에서 협력한다.

이와 함께 전자거래학회 산하에 '블록체인 연구회'를 조직, 국내 블록체인 산업·학계 전문가들이 함께 지식을 공유하고 국가 블록체인 기술 진흥을 위한 정책제안 등도 연구할 예정이다.

오는 8월에는 전자거래학회지에 블록체인 특집호를 기획, 블록체인에 대한 기술적 평가와 진보 방향에 대한 다양한 학술적 지식을 논문화 할 계획이다.

이어 9월에는 조폐공사와 전자거래학회가 공동으로 블록체인 산학 연계 세미나를 열고, 블록체인에 대한 전문지식의 확산과 대중화도 꾀한다.

조용만 사장은 "조폐공사는 화폐와 국가 신분증 제조 등을 통해 공공의 신뢰를 지키는 역할을 해오고 있다"며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신뢰플랫폼을 구축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도 온라인에서의 공공신뢰 유지와 공기업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박병주 기자 (http://www.joongdo.co.kr/main/view.php?key=20180409010004304)


2.  파키스탄 중앙은행, 암호화폐 및 ICO 거래 금지 선언 

 파키스탄 중앙은행은 파키스탄 내 금융회사들이 암호화폐 업체들과의 거래 및 협업을 금지한다는 공식선언문을 발표했다.

6일(현지시간) 공식 웹사이트에 게재된 공식선언문에서 중앙은행은 "파키스탄 금융 기관, 은행, 지불 시스템 운영업체, 지불 서비스 공급업체들은 암호화폐 및 토큰의 거래, 활용, 소유, 홍보, 투자를 삼가할 것을 권고한다"고 밝혔다.

이어 "금융 기관, 은행, 지불 시스템 운영업체, 지불 서비스 공급업체들은 그들 고객의 암호화폐 및 ICO 토큰 거래를 허용해서는 안된다. 암호화폐 및 ICO와 관련된 모든 거래 내역은 즉시 금융감시부에 보고되어 감시의 대상이 된다"고 덧붙였다.

이번 발표 이후 파키스탄 내 암호화폐 시장에 큰 파장이 일었으며, 암호화폐 시장 관계자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다. 지난 2014년 처음 문을 열어 파키스탄 암호화폐 시장의 기둥 역할을 해온 암호화폐 거래소 유르두비트(Urdubit)는 곧 영업을 중단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유르두비트가 사용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인 블링크트레이드(BlinkTrade)의 공동 창립자인 로드리고 소우자(Rodrigo Souza)는 "암호화폐에 대한 투자는 은행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는 행위라고 가정하기에 정부 및 은행은 암호화폐와의 전쟁을 선언한 것"이라고 말했다.

파키스탄 내 암호화폐 시장의 큰 파장에도 불구하고 파키스탄 중앙은행은 현재 어떠한 코멘트에도 응답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권승원기자(https://tokenpost.kr/article-2150)


3.  `석유왕` 록펠러 투자사, 블록체인·암호화폐 투자 나서 

 '석유왕'으로 유명한 록펠러 가문의 벤처 투자업체 ‘벤록(VENROCK)’이 암호화폐에 시장에 진입한다.8일(현지시각) 코인텔레그래프 보도에 따르면 록펠러의 투자업체 ‘벤록’이 암호화폐의 ‘코인펀드’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벤록(벤처+록펠러)투자기업은 50년 이상 기술과 과학 분야에 집중적인 투자 활동을 이어왔다.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성장하여 록펠러 가문에 공전의 부를 가져다 준 스탠다드 오일부터 인텔, 애플까지 다수의 성공적 투자 사례를 가지고 있다.

벤록의 파트너 데이비드 팩맨은 포춘을 통해 암호화폐 투자기업 코인펀드(CoinFund)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는 것을 발표했다. 

그는 “적극적으로 암호화폐 스타트업 투자를 진행해 온 기업과 파트너십 맺기를 원했다”고 설명했다.팩맨은 이번 투자가 시장의 변동성을 통한 단기수익을 위한 것이 아니라 암호화폐 기업 성장에 초점을 맞춘 장기 투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시장에는 암호화폐 거래업체, 암호화폐 헤지 펀드가 많이 나와있다. 하지만 우리는 좀더 벤처 캐피털로서의 모습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코인펀드는 브루클린에 위치한 암호화폐 투자기업으로 기업들이 다양한 암호화폐 기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을 지원하고 있다. 3년전 설립되어 채팅 앱 ‘kik’, 코인리스트 등 다수의 유명 블록체인 프로젝트 지원한 바 있다.코인펀드의 공동창립자 제이크 브루크먼(Jake Brukhman)은 “블록체인 분야에 도전하는 더 노련한 기업가들, 더 전통적인 기술기업들을 만날 때마다, 독특한 시너지를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암호화 시장의 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벤록과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이레 기자 (https://tokenpost.kr/article-2152)


4.  '헤지펀드 전설' 조지 소로스, 암호화폐 직접 투자 나선다 

 '헤지펀드의 전설' 조지 소로스가 암호화폐 관련 기업 투자에 이어 암호화폐를 직접 사고 파는 투자에 나선다.

6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소로스가 회장으로 있는 소로스펀드매니지먼트는 이미 몇달 전 암호화폐 투자를 위한 내부승인 절차를 마무리했다.

다만 애덤피셔 소로스펀드매니지먼트 거시투자 총괄책임자는 투자를 언제 시작할지 아직 확정하지 않았다. 회사 측도 공식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

소로스는 그동안 암호화폐에 대해 우호적인 입장을 보여왔다.지난 1월 스위스 다보스 세계경제포럼(WEF)에서 그는 "암호화폐는 하루에 25% 폭락하는 등 변동성이 너무 심해 안정적인 가치 저장 수단이 아니다"라면서도 "전세계 권위주의 내지 독재 국가에서 비트코인을 비상 저축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어 폭락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앞서 소로스매니지먼트가 운용하는 펀드는 지난해 말 온라인 소매업체 오버스톡(Overstock.com) 지분 247만2188주를 매입해 3대 주주로 올라섰다. 

오버스톡은 지난 2014년 비트코인을 결제수단으로 도입하는 등 암호화폐 분야에서 선도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도요한 기자 (https://tokenpost.kr/article-2149)



5. 가맹점 포인트로 활용 가능한 암호화폐 나온다

 8일 업계에 따르면, 블록체인 전문기업 베리드는 베리드코인 프리세일을 마치고 이달 11일 암호화폐공개(ICO)한다. 하반기 거래소에 상장할 예정이다.

베리드코인은 국내 최초 멤버십 기반 암호화폐다. 자체 프라이빗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요식업 등을 끌어들여 암호화폐에 실물 가치를 부여했다. 그간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암호화폐로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없다는 한계를 보완했다.

베리드는 비트코인, 이더리움을 실제 사용 가능한 '베리드 코인'으로 교환해준다. 가맹점에서 베리드 코인을 지불할 수도 있으며, 그렇게 쌓은 포인트를 다른 암호화폐로 바꿀 수도 있다.

이를 위해 베리드는 한국외식산업협회 및 계룡시음식업협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향후 소상공인 위주인 가맹점 범위도 넓혀나갈 계획이다.

'스마트 계약' 기반 예약주문, 배달, 중고거래, 재능거래 서비스도 제공한다.

베리드 플랫폼은 베리드코인, 베리드월렛, 베리드페이로 구성된다. 베리드페이는 이달 말 출시된다.

베리드월렛은 빗썸, 코빗 등 안정적인 거래소와 연동, ICO 명단 확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는 베리드코인과 비트코인, 이더리움만 보관 가능하지만 추후 퀀텀과 이오스도 연동한다.

암호화폐 보유자가 갑자기 사망하는 경우를 대비해 프라이빗 키와 아이디, 패스워드 복원 서비스도 지원한다. 유족은 필요한 서류만 제출하면 보관 중인 암호화폐를 상속 받을 수 있다.

베리드페이로는 암호화폐 개인 간(P2P) 거래가 가능하다. 오프라인에서도 QR코드나 바코드를 인식하면 암호화폐를 결제할 수 있다.

베리드 관계자는 “비트페이는 비트코인만 결제할 수 있는 반면, 베리드페이는 베리드코인뿐 아니라 다양한 암호화폐를 결제할 수 있다”면서 “암호화폐로 실제 결제가 가능한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함지현기자(http://www.etnews.com/20180406000166)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Join the conversation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