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잡코인은 망하고 대기업은 살아남을까?

123432.jpg

안녕하세요?
크로스체인테크놀로지 B.LAB 입니다.

요즘 암호화폐 시세가 하락세이다 보니 이런 전망을 내놓는 기사가 나오는 군요 기사의 요지는 


1. 잡코인은 2%만 남고 사라진다
2. 플랫폼을 가진 기존 대기업만 살아남을 것이다 


정말 그럴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이글에 일부 동의하면서 꼭 그렇게되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일부 동의하는 부분은 ‘경쟁력이 있다면’ , ‘독립 생태계를 만들수 있다면’ 이라는 전제이고, 동의하지 않는 부분은 기존 플랫폼을 가진 공룡이 살아남을 것이다 라는 것입니다 

잠시 시간 이동을 해 20년전 인터넷 초기 일 때를 생각해 보면 자본과 플랫폼을 가진 대기업이 인터넷 시장에 많이 진출했으나 제대로 성공한 케이스가 많지는 않았습니다. 아직 경험이 없고 잘 몰라서 였을까요. 그럼 지금은 플랫폼을 가진 대기업들이 인터넷 분야에 진출해서 성공하고 있을까요? 여전히 실패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도 마찬가지 입니다.

물론 그때와 지금이 조금 다른 것은 온라인을 잘아는 태생부터 온라인 기업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인터넷 초창기에 살아남은 벤처 기업들이 그들 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플랫폼을 가진 대기업이 온라인에서 실패하는 이유는 그저 기술로만 생각하고 수단으로만 생각하기 때문이며 온라인의 생각과 틀로 혁신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덩치가 너무커서 혁신이 잘 안됩니다.


온라인화도 그럴진데 블록체인화는 더 힘들 것입니다 

대기업들이 암호화폐를 발행한다면 초기에는 소비자들이 열광할 것입니다. 하지만 곧 실망하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기업은 암호화폐를 마케팅이나 리워드 수단 정도로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기존 사업을 완전히 분해해서 블록체인의 패러다임으로 재조립하지 못합니다. 수익모델까지 바꿔야 될수도 있습니다. 쉬운 일이 아닙니다.


우리는 여기에 기회가 있습니다.

블록체인을 기술이 아닌 철학과 패러다임으로 이해하고 완전한 혁신을 이루어야 합니다. 그렇지않으면 스타트업이던 대기업이던 똑같이 실패할 것입니다.

이제는 소비자에게 benefit 만 제공하면 성공하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
크로스체인테크놀로지 | B.LAB
aarum@croschain.com
-------------------------------------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Join the conversation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