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흐름 읽기_20180506

한국은 연휴다. 그러나 코인 시장은 연휴가 없다. 모든 사람들이 365일 휴대폰과 PC화면을 보면서 코인에 열중하고 있다. 주식보다 약간 아쉬운 점은 쉼이 없다는 것. 장점일 수 있지만, 이렇게 연휴에는 모두가 휴식이 필요해 보인다.

휴식... 비트코인도 대략 2주 동안 열심히 달려 왔다. 정확히 말하면 알트들이 달리고, 비코가 따라 가고 이후에 이더가 달리고 비코가 다시 따라 가고, 이때 알트는 주춤하였다. 얼마전 비트캐시 뉴스로 잠시 비캐가 대장이 되었다. 내 눈에는 이게 거대 세력간의 싸움으로 느껴진다. 내막은 정확히 모르겠지만....

난 어쨌거나 정보를 차단하고 차를 보며 분석해서 내 나름대로 투자를 하면 그만이다. 사람들이 퍼나르는 뉴스는 정말이지 쓰레기 뉴스가 많다. 정말 웃긴게... 상승장에는 리딩방도 활발하고, 투자그룹도 각종 리포트를 내지만... 하락장에서는 꿀먹은 벙어리가 된다. 그나마 괜찮은 리딩 그룹이 활동할 뿐이다. 그리고 한 가지 아쉬운 건... 꼭 하락장이 온 후에 뉴스가 돌고 돈다. 진정한 고수는 하락을 예측하고 먼저 행동하는 사람들인데 말이다. 나 역시 고수는 아니고, 그냥 혼자 노는 평범한 투자자(?)니까 혼자 떠들뿐... ㅎㅎ

각설하고, 비트코인의 흐름을 보자.

음... 파라볼릭이 살짝 꺾이면서 조정이 올 흐름이다. 모두가 염원하던 10,000불은 찍었으니 당연한 거다. 대략 400불 정도의 갭을 두고 등락을 반복할 것이다. 잘 생각해보면, 8,000불부터 계속 이런 흐름이었다. 정확히 기억하기론 8,600불에서 9,000불 안착까지 동일한 패턴으로 상승을 이끌었다. 최근 9,100 부근에서 지지선을 형성하며 9,600까지 올랐고 다시 10,000불에서 9,600불을 지지선을 다지면서 상승을 준비 중이다.

아마도 이때쯤이면 악재 뉴스들이 나올 타이밍이다. 존버 못하는 개미들은 털고 가야 하니까 말이다. 그렇다고 매번 존버만이 더 큰 수익을 주지는 않는다. 이렇게 단기간에 급등이 올 때는 비중 조절을 잘 하면서 매수하는 전략이 좋다. 오히려 생각을 단순화하면 수익이 크게 날 수 있다. 어쨌든 일봉만 보면 매물대를 뚫고 12,000불까지 쉽게 가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본다. 그 증거? 아래의 차트를 보자.

주봉 차트다. 어떤가? 정말 뉴스에 민감하지 않은 코인 시장이라면 100% 존버각이다. 어떤맛? 빨간맛... 달콤한 딸기 같지 않은가?^^ 비트코인은 과연 N자형의 상승을 시작할 것인가? 누가 고의적으로 비코를 내다 팔지 않는다면! '고의적' 이 말의 숨은 의도는 최근 뉴스를 가까이 접한 사람들은 알고 있다.

결국에 현 상황에서 일봉에서 살짝 밀리더라도 아직은 주봉이 워낙 좋기 때문에 존버각이다.

타이밍이 이제 알트들이 움직일 차례다. 최근 우연히 발견한 지표가 하나 있는데 이 지표가 코인 시장의 흐름을 선행하는 것 같다. 몇 번 더 보고 차후에 공개해야겠다.

비트코인은 곧 원화 기준 1,400만 원까지는 달릴거다. 그 이후에는 다시 차트와 정보를 수집해봐야 안다. 솔직히 정보라고 해봐야 뉴스인데... 뉴스의 팩트는 중요하지 않고, 사람들의 심리적인 부분을 수집한다고 보면 된다. 그런 뉴스들에 얼마나 흔들릴지 그게 바로 '뉴스'다.

잠시 바이낸스 차트를 보자.

지난번 말했지만... 이평선이 모이는 구간에서는 위든 아래든 분명한 방향성을 잡는다. 5일선과 20일선이 60일선을 넘고 골든크로스를 만들며 거래량이 폭발하면 엄청난 화력을 뿜어 낸다. 여기서 살짝 궁금한게... 누가 봐도 더 큰 상승장이 예상 되는데 굳이 비코를 던지는 사람들은 누구일까? 앞서 말한 추가적 상승을 위한 단순한 조정일까? 비코가 오르면 피해보는 사람들이 세상에 있던가? ㅎㅎ 있는 거 같다.

저렇게 골든크로스가 나타날 때 기자들은 왜 가만히 있는가? 데드크로스가 나올때는 기사가 쏟아지더니 말이다. 골든크로스를 캐치하고 기사화하는 똑똑한 기자가 누굴지 궁금하다.

오늘은 이렇게 생각을 정리하고... 설령 잠시 주춤하더라도 흐름이 나쁘지 않으니 겁먹을 필요는 없다. 최근 알트들이 급상승하며 심리선조차 90까지 오르며 부담이 되었고, 그 조정이 필요한 시기가 바로 지금이다.

누가 고의적으로 내다 팔지 않는 이상 이 상승장은 지속될 것으로 본다. 최근 기관들의 움직임도 괜찮고 기대해보자.

그리고 때로는 '쉼'이 필요할 때 머리가 더 맑아지고, 기분도 좋아지면서 트레이딩도 더 잘 된다.

연휴이니 잠시 쉬어가자. 365일 모니터만 보고 있으면 눈.알. 빠진다.^^

[비트코인도 사람이다. 쉼이 필요하다 - By Viikao]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Join the conversation now
Logo
C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