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3 - 12/9 BCH-BTC 거래 전략

현재의 포지션이 어떻게 되건, 먼저 우리가 예상할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생각의 재료가 될 Fact부터 정리해 보겠습니다.

1> BCH는 과거 2가지 전략을 보여 왔습니다.

  • 급격한 증가와 해시 공격을 통한 BTC ↓ BCH ↑↑ : Bithumb API가 뻗어버리면서 거대한 쇼크만 발생했습니다. 60만원대의 BCH가 (결과적으로는) 130만원대에 안착했으나, 과도한 불신을 낳았습니다.
  • 이후 하루 10~20만원 정도의 소액 증가를 사흘정도 움직이며 180만원대로 올렸습니다. 그 뒤에는 적정 비율 (0.13~0.17)정도를 유지한 채 최소한의 가격방어만 하며 BCH를 꾸준히 모았습니다.

2> 그 사이, ETH와 ETC의 비정상적인 가격 증가와 BCG의 덤프가 관측되었습니다.
3> DASH를 통한 자금이 상당수 이동되면서 급격한 변동이 관측되었습니다.
4> 12월 3일 현재, 약 10~20만원 정도의 소량 펌프가 관측되었습니다.
5> BTG, BCH, BTCD 등 매 BTC의 HardFork시에는 스냅샷 직후 이익실현 매물로 인해 가격이 약 10~15%가량 하락하는 현상이 잠깐 관측되었습니다. (BCH는 좀 컸죠) 특히 지난 BTCD 시엔, BCH가 급등하는 현상도 보였습니다. (약 30분간의 짧은 시간이었습니다.)

요는, 1-2 전략이 요 사흘-나흘간 이어지면서 BTPL의 스냅샷 직전까지 BCH가 꾸준히 올라간다면, 스냅샷 H-Hour +1 정도까진 1 BCH가 0.2BTC를 넘어설 수 있는 시간이 잠시 주어질 것이라는 것입니다.

저는 이 시점에서 전액을 BTC로 전환한 뒤, BTC 가격 회복 시 일부 매도하여 BTC / BCH / ETH / LTC / Dash 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후, 약 1년 이상은 유지할 생각입니다. (물론 변동이 생길 가능성은 있으며, 그 점은 누구도 알지 못하겠지요.)

일전에 포스팅 한 대로, 12월 1일 규제는 별 일 아니게 지나갔고, 공포감이 걷히며 BTC와 BCH는 회복세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예상이 너무 정확히 맞아들어가서 저도 조금 걱정됩니다. 이러다 작두 틀리면 여러분들이 제 손모가지를..읍읍...

그렇기에, BCH의 매도는 오는 BTPL 스냅샷 직후로 보고 있으며, 그 가격은 위 비율보다는 어느정도 작게 - 안정적으로 - 가져갈 계획입니다.

요 며칠 제가 BTC 시장에 대해 장기적으로 약간의 부정적인 시각을 보였는데요, 저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최소 2년 정도까지는 충분히 재미를 보실 수 있을 것 같다고 전망합니다.

비트코인 그 자체는 거품이 아니다 라는 기사에서 보실 수 있듯, BTC 자체가 거품이었다면, 이 시간동안 살아오지도 못했을 것이라는거죠. 지금에서야 드디어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고 봐야 합니다. 유년기를 벗어나 급격한 성장기에 접어든 것이지요.

앞으로 비트코인 시장은 두번 정도의 더 큰 격변을 겪을 것입니다. 하나는 각 국 정부의 규제고,
다른 하나는 제가 지난 글에서 우려한 바 있는 시장의 공격입니다.

그 불의 세례를 이겨낸다면, BTC는 정련된 강철이 되겠지만.
그 불의 세례에 녹아버린다면, 블록체인이라는 껍데기만 남게 되겠지요.

전, 아직은 BTC가 더 단단할 것이라고, 그리고 정부와 시장이라는 풀무가, 자신들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서 사용하기 위해서라도 불을 지나치게 과도히 불어넣지는 않을 것이라고 봅니다. 그렇기에 감히 앞으로 2년은 더 재미를 보자고 권해드리는 것입니다.

투자자 여러분들께, 필요한 때를 위한 작은 행운을 기원합니다.

@. NoctisK는 Noctis.K. 입니다. 녹티스크 아닙니다. 디스크가 연상되서 괜히 제 허리가 아파집니다. ㅠ
@. 제 팬심을 알아보시고 DR식 인사를 해주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러시면 정말 감사합니다.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Join the conversation now
Logo
C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