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편에 이어 마저 완성을 시켜보기로 하겠습니다
저번편에도 마지막에 한푼이라도 아끼기 위해
또 서버를 폭파시켰었죠.
이걸 누르고 재추가를 합니다
우린 이전에 저장한 백업본으로 덮어씌울것입니다.
그러므로 OS 종류는 상관없습니다.
중요한건 이전에 선택한 하드용량이랑 같기만하면
됩니다. 저번에 했던 5달러짜리 플랜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설치가 끝나면 해당
서버를 선택하여 관리화면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스냅샷 선택
저번에 저장해놓았던 것을 찾아서
복구 버튼을 눌러 진행합시다
그럼 이전 백업본으로 덮어씌우기가 진행됩니다.
그렇게 기다리는 동안
정보에서 아이피를 복사해서
접속프로그램인 putty에 넣고 대기합시다
대략 10-15분이면 완벽히 이전 포스팅에서
진행한 리눅스 서버가 복구됩니다.
여기서 패스워드는 이제 홈피에 나오는 패스워드가
아닙니다. 저번의 설정을 그대로 복원했으니까
저번에 변경한 그 패스워드죠.
id : root 패스워드는 저번꺼 이러면 됩니다.
(패스워드 까먹어서 망할뻔)
저번에 우린 공인인증서 설치전 안철수 사단 깔듯이

각종 승질나는 작업을 했습니다.
이젠 지갑을 깔 차례입니다
역시나 지금부터 또 복붙신공 갑니다.
git clone https://github.com/pepeteam/pepecoin.git
이러면 지갑의 파편을 다운받게 됩니다.
완성형을 그냥 주는데도 있지만
불행히도 여긴 이걸 조립해야합니다-_-;;
cd pepecoin/src
복붙합니다. 이건 좀 본적이 있는거 같죠.
cd 말구 뒤의 구조가요.
cd 란 change directory의 약자입니다.
해당 폴더로 들어간다는 말이죠.
윈도우에선 더블클릭을 하면 되지만 여기선 이렇게
쳐줘야됩니다..;ㅁ;
다만 pe 정도만 치고 탭 누르면 자동완성해주긴 합니다
그래도 우린 묵묵히 복붙 합시다
make -f makefile.unix USE_UPNP=-1
지갑 조립 명령어입니다.
조립하는데 있어서 상당히 걸립니다. 20~30분 정도?
중간에 화면이 멈춰있을때도 있지만
설치중이니 그대로 두면 됩니다.
딴거하면 기다립시다
다 끝나고나면 다시 입력이 가능한 화면이 되면
지갑 설치가 끝난 것입니다
축하드립니다
이제 설정하는 작업이 남았습니다..ㅡ,.ㅡ;;
제가 살짝 후회스러운게 개구리는
지갑을 정말 개구리게 만들어 놔서
다른 마노보다 할게 많네요-_-;
그래도 복붙 계속 갑시다
cd
엔터
mkdir -m755 .pepecoin
엔터
그리고 이제 설정파일을 적어야되는데
이건 각자 자신의 환경에 맞춰서 적어야됩니다.
하지만 형식은 다들 거의 대동소이하죠
이걸 한번만 해보면 다른 마노들도 다 똑같다는 걸
알게 될겁니다.
rpcuser=아무아이디
rpcpassword=아무비밀번호
rpcallowip=127.0.0.1
server=1
listen=1
port=29377
masternode=0
masternodeaddr=자기아이피
masternodeprivkey=
rpcport=29376
이걸 메모장에 붙여넣고 자기에 맞게 고칩니다.
일단 젤위의 접속아이디랑 접속 패스워드를 넣습니다
근데 님이 접속할때 치는게 아니라
이 프로그램이 다른 프로그램에 접속할때 자체적으로
쓰는거라.. 걍 아무거나 치면 됩니다.
rpcuser=tislxi
rpcpassword=zkeikciekcidkslslsls
이렇게 말이죠
그리고 쭈욱 내려가서
masternode=0
0 이면 마노중지, 1 이면 마노실행입니다
우린 여기선 0으로 할겁니다.
실험적으로 돌리는거니까요 (마노 코인도 안샀구..)
만약 정말 마노를 돌릴려면 저걸 1로 바꾸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에선 마노를 돌릴 리눅스 서버의
ip를 적습니다
그건 이렇게 서버 정보화면에 다 나와있죠
저걸 적으면서 뒤에 콜론과 더불어 10000이상의
숫자를 적으면 됩니다.
masternodeaddr=45.32.37.148:10001
이런식으로 말이죠
마지막의
masternodeprivkey=
는 마스터노드에 접속하기 위한 개인키입니다.
이건 서버에서가 아니라 우리의 본컴에서
생성해서 적어야합니다.
이쪽 컴에서 쉽게 제어, 모니터링하기 위해서죠
지금은 안할거니까 역시나 비워둡니다
그럼
rpcuser=twinbraid
rpcpassword=muhahahah
rpcallowip=127.0.0.1
server=1
listen=1
port=29377
masternode=0
masternodeaddr=45.32.37.148:10001
masternodeprivkey=
rpcport=29376
이런식으로 됩니다.
이걸 메모장에 간직해두고
nano .pepecoin/pepecoin.conf
나노에디터를 엽니다
그럼 텅텅 비었을텐데
메모장에서 저걸 복사해서
나노에디터에 갖다 붙입니다.
요렇게 말이죠
그리고 Ctrl+O -> 엔터 -> Ctrl+X
하면 빠져나오게 되죠.
이제 리눅스에서 지갑을 돌릴 준비는 다 끝마쳤습니다
cd pepecoin/src
엔터로 지갑이 있는 폴더로 가서
./pepecoind -daemon
엔터
하면 서버가 작동을 시작합니다.
한 3분쯤 있으면 서버가 잘 돌고 있을텐데
./pepecoind getblockcount
를 해보면
숫자가 나옵니다.
현재 블록체인의 싱크숫자를 나타내는 것이죠.
다시 쳤을때 앞서보다 높은 숫자가 나오면
제대로 받고 있는 것입니다.
즉, 지갑이 제대로 돌아가고 있다는 것이죠!
여기까지 했으면 (마노키랑 마노작동 on까지 넣고)
이제 본컴에서 지갑을 키고 마스터노드 시작버튼을
누르면 마스터노드가 작동하게 됩니다.
기본적인 것은 이렇고 다른 마노들도
지갑의 설치와 설정은 대동소이 합니다.
물론 초보에겐 여전히 쉽지 않지만
매번 비슷하게 흘러가므로 두개만 설치해도
세개째엔 자신감이 붙을 겁니다
이 실습은 마노코인을 살 필요도 없고
본컴에 지갑을 설치할 필요도 없습니다.
1달러는 필요하지만-ㅅ-
그러므로 혹시 마노를 해보고 싶거나 후에 할 생각이
있다면 연습삼아
한번 따라해보심도 나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럼 실제 설치땐 훨씬 쉬울테니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