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에 제 하드웨어 지갑 Ledger Nano S 가
펌웨어 업데이트 도중 먹통이되었다고
축하 포스팅을 한적이 있습니다
https://steemit.com/kr/@twinbraid/s
욕을 한바가지 해줄려다가
고객센터에
문의를 넣었고
코인계에선 산과 강이 두번정도 바뀌는 시간이 흐른후
오늘 메일이 왔네요
연결프로그램인 Ledger Live의 패치사실과 함께 사용법을
보내왔습니다.
그래서 따라해본 결과
이번엔 여기서 멈춰서 본사에 화염병이라도 던지기위해
비행기표를 알아보던중
앚둥이들의 프라이빗 메일이 오더군요
그거 보고 좋아서 흐믓해하다가 까먹고 있었는데
아까 다시 생각나서 연결해보니 이제 되네요-0-
단 모든게 지워지고 초기화가 되어있었습니다
그래서 복구코드를 넣어봤습니다
24개의 영단어를 순서대로 넣어야되는데
상단의 좌우버튼을 눌러서 해당하는 알파벳에 맞춰
동시에 눌러서 한자한자 입력해야합니다.
이걸 24단어나 하니까
'도중에 손가락 부러지겠구나..'
하고 걱정했는데
그게 아니더군요.
대략 2-3자 정도 넣으니까
단어 선택창으로 바뀝니다.
예를들어 he 정도까지만 넣으면
hello - help - heeeeeejjang
이런식으로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선택하는거죠.
그래서 노가다가 상당히 줄어들더군요
여튼 열심히 꾸적꾸적 넣으니
기기복구에 성공했습니다.
다만 아직 지갑은 설치되어 있지 않은 상태
일단 가장 시급한 이오스 지갑을 설치한후
스캐터로 전송을 시도해봤습니다
결과는 뭐 당연히 성공
이 경우 실패는 거지의 어머니기 땜시 절대
실패가 있으면 안되죠. ㄷㄷㄷ
지갑도 잘되고 복구코드도 올바르다는 것을 알았으니
이제 좀 안심이 되네요. 별 걱정은 커녕 까먹고 있었지만
아참
이건 저 같이 업뎃하다가 벽돌된 것을 구제하는 패치였고
현재의 펌웨어 자체의 성능과 단점은 그대로입니다
지갑이 2개까지만 설치가 됩니다.
이오스 + 비트코인
이건 되지만
이오스 + 비트코인 + 이더
이런게 안된다는거죠.
지갑을 지운다고 돈이 날아가는건 아니지만
대신 3개 이상 쓸려면 매번 한개는 지우고 다시깔고
해야되니 엄청 귀찮을겁니다.
원인은
새로운 패치가 용량을 더 차지해서 그렇다고하고
개발팀이 용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하네요
아마 좀더 기다리면 펌웨어 패치도 새로 나올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