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귀염둥이 스위티 일일중국어 여섯번째 시간입니다~
오늘 배울 중국어는 상대방의 이름을 물어볼 때 쓰는 회화예요.
먼저 영상부터 보시죠~
你는 "너, 당신"이라는 뜻입니다.
叫는 "부르다"라는 뜻으로 위 회화에서 이름을 뭐라고 "불러요?"라는 의미가 되겠죠?
什么는 "무엇"이라는 뜻이에요.
名字는 "이름"이니, 什么名字는 "이름이 무엇?"이라는 의미가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이상한 점이 있어요.
분명 의문형인데 지난시간에 배웠던 끝에 吗(마)가 없죠?
그 이유는 什么(무엇) 자체가 의문의 성격을 지녔기 때문이예요.
이렇게 의문의 성격을 지닌 "무엇", "어디", "언제", "왜" 등의 단어가 들어가면 吗(마)를 붙이지 않아요~
쉽죠?^^
일상생활에서 什么(셴머)가 단독으로 자주 쓰이는 경우가 있어요~
"뭐라고?"라는 뜻인데요.
상대방 얘기를 잘 못들었을때나, 얘기를 듣고 놀란경우
什么? 라고 해요.
A : "야~ 우물쭈물우물쭈물........"
B : "뭐라고?"
A : "야~ 누구랑 누구랑 사귄대~"
B : "뭐라고?"
바로 이런 상황에서 B가 말한 것이 중국어에서 "셴머?"예요.
이해가 되셨나요?^^
么(me) 발음이 조금 특이할거에요.
병음에서 e발음은 "으어"를 이어서 자연스럽게 발음하면되요.
么는 "므어"가 되겠죠.
실제로 회화에서 말할때 들어보면 "으"와 "어"의 중간 발음으로 들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