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노드를 리눅스로 돌려보자" 시리즈를 읽고 따라하기를 시도합니다.
님의 포스팅을 읽어보았으나 눈도 침침하고 어렵습니다.
이미지와 함께 설명을 상세하게 해주셔서 워드에 옮겨적고 보니
양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프린트를 하고 어제부터 열심히 따라합니다.
현재 4편까지 나왔는데 1편은 그냥 읽고 2편부터 따라했습니다.
마스터노드를 리눅스로 돌려보자 02 https://steemit.com/kr/@twinbraid/3un777-02
마스터노드를 리눅스로 돌려보자 03 https://steemit.com/kr/@twinbraid/7eikku-03
마스터노드를 리눅스로 돌려보자 04 https://steemit.com/kr/@twinbraid/67vg4s-03
가 바로 그것입니다.
2.서버를 생성하기 전에 알려주신대로,
먼저 putty 프로그램을 설치했습니다. 트윈님의 포스팅에 주소가 있었습니다.
https://www.chiark.greenend.org.uk/~sgtatham/putty/latest.html
본인의 컴퓨터에 맞는 버전을 선택합니다. 저는 윈도10-64bit 이므로 64bit를 선택했습니다.
설치를 하고 실행을 합니다.
3.서버를 생성하고 나면[우분투 16.04x64선택]
4.이런 화면이 뜨고 서버이름을 클릭하면
정보를 보여줍니다.
5.퍼티를 실행시키고
화살표에 있는 대로 데이터를 복사해서 붙여넣기 합니다.
숫자옆에 있는 책갈피처럼 생긴것이 복사도구 입니다.
아래쪽에 있는 빈칸에는 본인이 원하는적당한 이름을 넣고 저장해줍니다.
그리고 열기를 누르면 도스창이 뜹니다.
6.로그인 아이디에는 root를 입력하고
비번에는 5번화면에서 password라고 되어 있는 부분옆에 있는 클립을 복사한후
초록색 작은 박스에 대고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엔터를 치면 됩니다.
그런후에 passwd를 입력해서 본인이 원하는 비밀번호로 교체합니다.
이때 입력을 해도 숫자가 보이지 않더군요. 트윈님이 알려주신 대로입니다.
저도 따라서 이렇게 바꿨습니다.
트윈님은 포스팅사이에 날짜가 바뀌기 때문에 비용절감을 위해서 스냅샷을 찍고
다음에 다시 백업해서 사용을 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저는 네번에 걸친 포스팅을 한번에 따라하는 관계로 스냅샷을 이용하지 않았습니다.
6번까지 마무리가 되면 다음엔 pepe 지갑을 설치하는 과정입니다.
7.지갑 다운받고 설치하기
apt-get install 을 복사해서 퍼티에 붙여넣기+ 엔터
8.다음과정
sudo apt-get install build-essential libtool autotools-dev automake pkg-config libssl-dev libevent-dev bsdmainutils libboost-system-dev libboost-filesystem-dev libboost-chrono-dev libboost-program-options-dev libboost-test-dev libboost-thread-dev libminiupnpc-dev libgmp3-dev libdb-dev libdb++-dev libgmp3-dev
을 복사해서 붙여넣기 하고 엔터
여기서도 몇차례 오류를 경험했습니다.
처음엔 이상이 없이 계속할거냐고 물어보기에 'y'를 입력하고 진행했는데
이어지는 과정에서 오류가 난 후에 다시 이 과정을 진행시키면 오류가 나더군요.
그래서 서버설치부터 다시 시작해야 했습니다.
9.하드에서 가상메모리 가져오기
dd if=/dev/zero of=/mnt/myswap.swap bs=1M count=4000
복사해서 붙여넣기 [이거 붙여넣고 잠깐 대기합니다.]
간단하게 완료됩니다.
10.순서대로 복사후 붙여넣기+엔터
mkswap /mnt/myswap.swap
swapon /mnt/myswap.swap
11.이제 나노에디터라는 것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게 또 어디서 다운받는 것인가?하고 의문을 가졌는데
트윈님이 가르쳐주신 명령어를 집어 넣으면 저절도 되더군요.
nano /etc/fstab 복사+붙여넣기+엔터
이걸 실행하면 갑자기 화면이 바뀝니다.
트윈님이 동영상까지 준비를 해주셨으므로 당황하지 않고 따라합니다.
방향키를 이용해서 제일 아래로 내린후에
12.다음 문장을 복사해서 붙여넣기 합니다.
/mnt/myswap.swap none swap sw 0 0
그리고 나서
컨트롤키 + O : [저장]을 눌러주면 파일명이 나오고 초록색커서가 끝에 가있습니다.
그냥 엔터키를 누른후에 다시
컨트롤키 + X : [빠져나가기]를 실행해줍니다.
그러면 에디터를 실행하기 전의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여기까지가 시리즈 03까지입니다. 이상없이 실행했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4편을 따라합니다.
13.이제 지갑을 설치합니다.
git clone https://github.com/pepeteam/pepecoin.git 복사해서 붙여넣기 합니다.
지갑의 파편을 다운받는 것이라고 설명되어 있는데 잘 모르겠습니다.
일단 따라했습니다.
14.다음 내용을 복사해서 붙여넣습니다.
cd pepecoin/src
cd라는 것은 예전에 도스를 사용할때 익숙한 것이라 문제가 없습니다.
'pepecoin/src'디렉토리로 들어가라는 명령어 입니다.
15.다음이 지갑조립 명령어라고 되어 있습니다. 따라 합니다.
make -f makefile.unix USE_UPNP=-1
복사해서 붙여넣기 했는데 제 컴퓨터의 경우 마무리까지 15분정도 걸렸습니다.
여기까지는 정상적으로 진행 되었습니다.
물론 진행 도중에 에러메시지가 중간중간에 나오긴 했는데
어쨌거나 트윈님이 알려주신 작업종료 화면은 떴습니다.
그 다음이 '설정'을 하는 부분인데 이게 문제 입니다.
16.일단 따라 합니다.
cd 복사해서 붙여넣기
mkdir -m755 .pepecoin 복사해서 붙여넣기 합니다.
이런 화면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17.나노에디터를 열기위해
nano .pepepcoin/pepecoin.conf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합니다.
-> 여기에 오류가 있었습니다.
nano .pepecoin/pepecoin.conf 으로 수정합니다. 'p' 자 하나가 더 들어있었습니다.
18.빈화면이 뜨면 트윈님이 알려주신 다음 내용을 복사 붙여넣기 합니다.
rpcuser=happyhome
rpcpassword=storm
rpcallowip=127.0.0.1
server=1
listen=1
port=29377
masternode=0
masternodeaddr=45.77.9.69:10001
masternodeprivkey=
rpcport=29376
유저와 패스워드 그리고 노드주소(masternodeaddr=)만 트윈님과 다르게 변경했습니다.
나머지는건드리지 않았는데 혹시 여기에 빠진게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실행을 하니 다음 화면이 뜹니다.
성공한줄 알았습니다.
이제 저장하고 빠져나가기만 하면 되는데
17.여기서 문제가 생깁니다.
ctrl+o 엔터하고
ctrl+x 해서 빠져나와야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오류가 났습니다.
디렉토리가 만들어지지 않았다는오류가..ㅠㅠ
아침먹고 시작해서 지금 이시간까지 하루종일 시도를 했지만
해결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어렵네요.
이런것을 해 내신분들이 대단하게 느껴집니다.
내일 다시 힘을 내서 시도해 볼 생각이긴 한데
원인을 아예 모르니 답답하네요.
일단 여기까지 따라할 수 있게 정보를 주신 님께 감사 드립니다.
오타를 발견해서 알려주신 님께 감사드립니다.
머리털 빠지는 것을 방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