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킨닥터 skindoctor 닥터프렌드 입니다.
선크림 (자외선차단제) 관련 포스팅을 하고 나서,
바로 메세지를 받았습니다.
정말 좋은 질문입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 것 같아서, 예정에 없던 번외편 작성합니다!
.
자외선차단은 어릴 때부터, 특히 어릴 때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인이 된 후 피부암이 발생하는 것 등 도 (광발암성)
어릴 적 자외선 노출에 의한 손상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니까요!
어릴수록 멜라닌색소 생성 능력 등도 낮아서,
자외선에 의한 DNA mutation 등, 손상에 더 취약합니다.
따라서 어릴 적에
는 성인 때 보다도 중요합니다.
.
소아, 특히 영유아들은 피부가 얇고 피부장벽기능이 취약합니다.
성인보다 소아에서 (특히 영유아)
피부에 바르는 것들이 쉽게 피부를 투과해서 몸 안으로 들어가고,
체중 대비 표면적이 넓어, 체중 대비 흡수되는 양도 많습니다.
전신적인 부작용의 우려가 있겠죠?
이에 미국 FDA 에서는 아래와 같이 이야기 합니다.
또한, 미국 소아과 학회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에서는
.
아이들용으로 나온 선크림이 백탁현상이 심한 이유입니다. (물리적 차단 성분)
.
또한, 아이들은 보통 바르기 싫어하기 때문에, 선 스프레이를 사용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사실 이는 아직 안전성 논란이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흡입된 양에 따라서 호흡기(폐)에 염증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고,
한국에서는 2015년 "화장품법시행규칙" 개정안 중
<스프레이형 자외선차단제를 얼굴에 사용할 경우 인체 흡입으로 인한 안전성의 우려가 있어 '얼굴에 사용하는 경우 직접 뿌리지 말고 반드시 손에 덜어 얼굴에 바를 것'>라는 주의사항을 추가 기재하도록 하였습니다
(출처: 2015년 "화장품법시행규칙" 개정안)
결론은
도움이 되셨나요~?
피부에 대한 모든 것
스킨닥터 skindoctor 닥터프렌드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