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커뮤니티 사용자를 위한 트론 가이드(1) - SR 투표, SEED 토큰 거래, SEEDGerminator 펀딩 참가 방법

지난 포스팅을 발행한 이후, 트론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졌지만 스팀에는 트론 관련 정보가 거의 없는 실정입니다. 스팀 커뮤니티 사용자를 위한 트론 가이드에서는 트론 생태계의 기본적인 요소와 개발 리소스, 각종 DApp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스팀 몬스터 펀딩과 관련해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구성해보았습니다.

  • 트론 SR
  • 투표자에 대한 보상 정책
  • 트론 SR 투표 참가 방법
  • SEED 토큰 소개 및 혜택
  • SEED 토큰 거래
  • SEEDGerminator 펀딩 참가 방법

2018년에 작성한 트론 소개글도 함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트론 SR

트론 커뮤니티 참가자의 투표 결과 1위 ~ 27위까지를 트론 SR(슈퍼 대표, Super Representatives)이라고 부릅니다. 트론 SR은 블록을 생산하고, 커뮤니티를 대신해 트론 제안 시스템과 각종 회의에 참가해서 트론의 발전 방향에 커뮤니티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트론의 대표적인 SR 중 하나인 Sesameseed 소개글을 참고하시면 트론 SR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투표자에 대한 보상 정책

그렇다면 트론 SR은 어떻게 선출될까요? 스팀과 마찬가지로 커뮤니티 투표를 통해서 선출됩니다.

트론에서는 대부분의 사용자가 투표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트론 SR 후보자들이 자신들을 지지해준 커뮤니티 사용자들에 대해 각종 보상 정책을 공약으로 내걸었기 때문입니다.

Sesameseed의 경우, 투표에 대한 보상으로 SEED 토큰을 지급합니다. Sesameseed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보상으로 받을 수 있는 SEED 토큰 수량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론 SR 투표 참가 방법

투표는 매 6시간마다 진행되며 하루에 총 4차례 실시됩니다. Sesameseed의 경우 트론 SR 중 압도적인 득표수 1위(약 20%)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트론에서 투표에 참여하려면 TRX 동결(Freeze) 과정을 통해 TP(트론 파워)를 획득해야 합니다. 동결 메뉴는 거의 모든 트론 지갑에서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트론 사용자는 쉽게 트론 SR 투표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TP는 동결한 TRX 수량만큼 확보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자신이 선호하는 트론 SR 후보에 투표할 때 TP 수량을 원하는대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TP는 동결을 시작한 시점으로부터 3일이 지나면 동결을 해제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동결을 해제하면 투표권에 해당하는 TP도 함께 사라지기 때문에 기존 투표 결과는 더이상 반영되지 않습니다.

투표에 참가한 시점은 SR이 투표자에게 제공하는 보상 정책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SR의 스냅샷 시점에 따라 특정일은 보상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함), 투표 참가 전에 해당 SR의 보상 관련 스냅샷 시점이 언제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Sesameseed의 경우 라운드별 스냅샷은 트론스캔에서 투표 시간이 종료되기(0시) 직전에 찍힙니다. 즉, 하루 4번 스냅샷이 찍힙니다. Sesameseed의 일일 보상금 지급 관련 투표 라운딩 산정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보상일 오전 9시를 기준으로 60시간 전 ~ 36시간 전까지(전전일 새벽 3시 ~ 전일 새벽 3시. 한국시간 기준)

예시) 4월 15일에 지급되는 보상은 4월 13일 새벽 3시 ~ 4월 14일 새벽 3시까지 진행된 투표 라운딩 결과가 반영됩니다.

SEED 토큰 소개 및 혜택

SEED 토큰에 대해서는 앞서 언급한 Sesameseed 소개글의 SEED 토큰 섹션에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SEED 토큰 보유시 여러 가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우선, SEED 토큰은 노드 운영 보상을 통해서 획득한 TRX 수량과 동일한 수량이 생산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TRX와 1:1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Sesameseed 홈페이지에서는 TRX와 1:1로 교환할 수 있는 주소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Sesameseed의 일일 보상 산정 시 TRX 동결을 통한 투표 여부에 관계없이 보유하고 있는 SEED 토큰 수량을 Sesameseed SR 투표 수로 인정합니다.

추가로, 개인 트론 지갑에 SEED 토큰을 일정 수량 이상 보유하고 있다면, SEED 토큰 에어드랍 및 SEEDGerminator 관련 에어드랍 대상자가 됩니다.

SEED 토큰 거래

트론은 TRC10, TRC20 이라는 스펙을 가진 토큰이 주로 발행된 상태이고, SEED 토큰의 경우 TRC10으로 분류됩니다.

SEED 토큰은 크게 1) Sesameseed SR 투표를 통한 보상, 2) 거래소에서 매수 하는 방법을 통해 확보할 수 있습니다. 거래 유형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뱅코르 프로토콜 기반 거래 관련해서는 하단의 뱅코르 DEX에서 SEED 상장 폐지 관련 업데이트 섹션 참고)
#### 뱅코르 프로토콜 기반 거래소

- 트론스캔 tronscan.org -> trxmarket 메뉴 -> bancor 탭
- 모바일 앱: 월렛미(https://tronwallet.me) 지갑-> DEX 거래소 탭. 매매수량에 따라 교환 비율이 달라질 수 있으니 예상 수량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지정가 주문 거래

(1) abcc 거래소(http://abcc.com)

  • SEED/TRX, SEED/BTC, SEED/ETH 거래 페어 지원
  • 출금 수수료: 1 SEED(최소 5 SEED 이상만 출금 가능)
  • 입금 수수료 없음

(2) trontrade(BitGuild 팀에서 만든 거래소)

(3) trxmarket(저스틴 선 소유)

  • https://trx.market -> Exchange 메뉴 선택
  • 트론 스캔에서는 뱅코르 거래를 지원하는 반면, trxmarket 홈페이지에서 SEED 토큰은 trc10 마켓에서 거래됩니다.(지정가 주문 가능)
  • 수수료는 무료

seedit 기반 P2P 거래방(텔레그램).

  • seedit은 Sesameseed에서 개발을 주도한 팁봇이며 토큰 거래도 가능합니다. 다만, 개인 간 거래이니 개인 신뢰도 확인 후 이용하실 것을 권장하며, 초보자의 경우 위에서 언급한 거래소를 이용하시길 추천합니다.

SEEDGerminator 펀딩 참가 방법

SEEDGerminator에 상장된 프로젝트의 펀딩에 참가하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1. SEEDGerminator 홈페이지 방문
  2. 펀딩이 시작된 프로젝트의 상세 페이지 확인
  3. 제일 하단에 위치한 트론 지갑 주소 확인
  4. 개인 트론 지갑(거래소 지갑 말고)에서 위 3번에서 확인한 지갑 주소로 SEED 또는 TRX 송금(펀딩 참여 끝)

주소 확인과 송금이 전부입니다. 이번 Splinterland 펀딩의 경우 최소 펀딩 수량이 500 개(TRX 및 SEED)로 공지되었기 때문에 500개 이상을 송금하셔야 펀딩 참가자로 인정되며, 하드캡 달성 전에 펀딩에 참가하셔야 한다는 점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하드 캡 달성 여부는 SEEDGerminator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하드캡 달성 이후에 펀딩에 참가한 금액은 개인 트론 지갑 주소로 모두 반환될 것입니다.

뱅코르 DEX에서 SEED 상장 폐지 관련 업데이트

2019년 5월 9일, 뱅코르 DEX에서 SEED 상장 폐지되었습니다. 다음은 상장 폐지와 관련된 공지사항입니다.

2019년 4월 21일부터 15일 동안, 뱅코르 프로토콜을 사용해 SEED를 거래한 주소의 SEED 투표수 계산이 일일보상 데이터에 적절하게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Sesameseed는 해당 이슈를 해결했으며, 문제가 발생한 지갑 주소 정보는 공유된 아래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Sesameseed는 이 문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해당 기간 동안, 일일보상 시트에서 TRXMarket 및 TronWallet.me 등의 뱅코르 거래소를 통해 SEED를 구매한 주소의 SEED 투표는 원래 수량보다 적게 표시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해당 주소에 SEED 토큰이 적게 분배되었습니다.

아래 공유된 문서는 해당 기간 동안 보상 문제가 발생한 지갑 주소 정보와 해당 기간의 보상 차액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Sesameseed는 운영 비용 계정에서 해당 보상 금액을 충당해서 보상 문제를 겪은 지갑 주소에 SEED 토큰을 분배할 것입니다.

이 문제를 영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Sesameseed는 뱅코르 스타일 거래소를 더 이상 지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5 Comments
Ecen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