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content was deleted by the author. You can see it from Blockchain History logs.

1억원 짜리 특허 만드는 방법! 1분 만에 이해하기

가끔 인터넷을 하다 보면 특허 하나를 수억원에 팔고, 대학생이 아이디어 하나로 매년 수천만원의 로열티를 받으면서 용돈으로 쓴다는 기사들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나에게도 획기적인 아이디어가 떠오른다면 이렇게 값비싼 특허를 만들 수 있을까요?

많은 분들이 잘 모르고 있는 중요한 요소가 한 가지 있습니다.

아래 문제를 풀어보면 가치 있는 특허를 만드는 개념을 간단하게 이해할 수 있을 거 같아서 만들어 봤는데요. 친구들한테 이 문제를 내보니 의외로 거의 못 맞추더라고요.

그럼 문제를 보시죠!


여러분이 세계 최초로 의자를 개발했다고 합시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기재하여 특허를 받았습시다.

“등받이(A), 받침(B), 다리(C)가 있는 의자가 내 발명이다!”
(편의를 위해 간단히 적었지만, 아래 그림과 같은 의자를 묘사하여 적었다고 합시다)

<특허 등록된 의자>
wqefqw.jpg


그렇다면 다른 사람이 아래와 같은 의자를 판매 중일 때, 어떤 의자가 내 특허를 침해한다고 볼 수 있을까요?

(1) 등받이가 없는 의자(2) 다리가 없는 의자(3) 바퀴가 달린 의자
11111.jpg222.jpg333.jpg

.
.
.
.
.
.
.
.
.
.
.
.
.
.
.

정답은 의자(3)만 내 특허를 침해하고, 의자 (1), (2)는 내 특허를 침해한다고 볼 수 없습니다.

다들 잘 맞추셨나요? 왜 답이 (3)번인 걸까요?


특허란, “내 발명임을 주장하기 위해 포함되어야 할 요소를 정한 문장”입니다.

따라서 위 문제에서 특허에 기재한 문장은
“등받이(A), 받침(B), 다리(C)를 모두 포함하는 의자여야만 내 특허이다!”
라고 선언한 것과 같습니다.

아무리 내가 처음 생각한 의자가 A+B+C 이었어도,
특허를 낼 때는 가장 기본적인 구성부터 고려하여 내 것! 이라고 선언하여야 그 아이디어와 특허가 온전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이지요.

많은 분들이 특허에 발명의 내용을 이것 저것 많이 써서 등록 받으면 더 좋은 특허가 된다고 오해하고 있습니다. 사실 특허의 가치는 이 부분이 핵심이고, 또 이게 그렇게 어려운 개념도 아니기 때문에 이 정도는 상식으로 꼭 알고 있자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