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무드 - 도를 넘어서면 안되는 8가지

과유불급 이라고도 하지요. 우리가 살면서 도를 넘어서면 안 되는 8가지를 탈무드에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을  보태자면, 그 어떤 것도 과하면 탈이 난다는 것입니다. 꼭 8가지가 아니더라도 말이지요. 8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돈 

- 여자 (남자) 

- 일 

- 술 

- 여행 

- 잠 

- 약 

- 향료  


돈과 이성에 눈이 돌아가면 어떤 일들이 벌어지는지 우리는 지금도 수많은 뉴스를 통해 접하고 있습니다. 술과 일에 취해 건 강을 망치는 것도 많이 보게 되고요. 약은 우리나라의 경우엔 많지 않지만, 가끔 연예인들의 약물 뉴스를 접하곤 합니다.   

향료는 흔히 먹는 조미료도 해당이 되는데, 많은 분들이 이 조미료에 중독되어 있습니다. 너무 많이 자도 탈이 생기기 마련 이고요. 여행중독자는 자신의 사랑하는 주변을 보지 못하고 밖으로만 나도는 경향이 강합니다.   

짧게 설명을 했지만... 굳이 설명을 하지 않아도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이야기입니다.   

우리 인간은 지금까지 두려움보다 호기심이 컸기 때문에 발전해 왔습니다. 그래서 지금도 발전하고 있고요. 하지만, 잘 돌이 켜 보면 늘 인간은 과한 욕심 때문에 멸망의 길을 걷기도 합니다. 수많은 역사가 이야기해주고 있지요.  

지금도 우리는 두려움보다 큰 호기심으로 발전하고 있고, 욕심 때문에 앞만 보고 가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또 다른 형태의  멸망이 우리를 찾아올 것입니다. 그게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대가 될지, 우리와는 상관없는 먼 훗날일지는 모르지만요.   

작게는 내 삶을 돌아보며 욕심을 컨트롤 할 수 있어야겠고, 크게는 욕심 때문에 인류의 미래를 망치고 있는 건 없는지 생각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무 힘 없는 '나'라는 작은 존재라 하더라도 말이죠. ^^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Join the conversation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