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content was deleted by the author. You can see it from Blockchain History logs.

사람을 여행하는 여행기를 쓰고 싶다.

밀린 여행기를 쓰고 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작년 말에 잔지바르 여행을 앞두고
급하게 Cape maclear 여행기를 썼다.
밀릴까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번에도 사실 다음 여행을 앞두고 나니
발등에 불똥 떨어졌다.
잘 쓰고 싶어서 아꼈다가는 불똥된다.

그런데 그마저도 쓰다가
다른 글이 쓰고 싶어져서 이 글을 쓰고 있다ㅋㅋㅋㅋㅋㅋ

스팀잇을 하기 전에는 여행기를 따로 썼던 적이 없다.
사진을 찍고 종종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 올리기는 했지만
여행에 대한 정보나 생각을 남기는 편은 아니었다.

스팀잇을 통해 내 여행이 존재했었음을 기록으로 남기면서
이런 저런 생각이 많았다.
내 글들을 읽어주신 분들은 어쩌면 짐작하셨을 수 있지만,
나는 생각을 써내려가고 경험을 풀어내는 것을
어떤 사실이나 정보를 기록하는 것보다
더 좋아하고, 쉬워한다.

여행기를 쓰는게 싫거나 힘든 것은 아니었지만,
때로 든 생각은,
'내가 여행을 다녀와서 정말 하고 싶은 말이 이것이었나'
하는 것이었다.

어디를 갔는지,
어디에서 잤는지,
무엇을 먹었는지,
무엇을 했는지
그런 것들이 정말 나에게 중요한 것들이었을까 하는.

만약 그것들이 중요했다면,
나는 여행을 떠나기 전 그것들을 더 준비했을 것이다.

영국여행을 했을 때는 뮤지컬을 보는게 중요했었기 때문에
런던에서 본 8편의 뮤지컬 중 4편 정도를 예매해뒀었다.

잔지바르 여행을 했을 때는 다이빙을 하고 싶었었기 때문에
다이빙 센터를 많이 알아본 뒤 예약을 해두고 갔었다.

하지만 여행 후 내게 남은 것은 언제나
사람이었다.

"여행 어땠어?"
하는 질문에는
'누구를 만났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온통이었다.

어떤 여행지나 문화가 나를 여행으로 이끌지 않았다.
그곳에 있는 어떤 사람이 늘 내게는 더욱 매력적이었다.
그 사람들을 만나기 위해 그곳에 갔다. 어느 곳이든 상관없었다.

다시 만나자 약속했으므로 찾아갔던 그 여정이 나를 설레게 했다.

아는 사람 하나 없이 간 곳도 결국엔 사람으로 기억되었다.
우연히 만났던 낯선이들은 늘 따뜻했다.

그들에게서 사랑을 배웠다.
어쩌면 나의 여행기는 사람에 대한 이야기가 되어야함이 맞지 않을까.

낯선 환경이나 낯선 문화, 그 어떤 낯선 것보다 나는 낯선 '사람'이 좋았다.
늘 새로운 생각과 경험을 가진 사람을 만나는게 가장 좋았다.
그들을 만나 삶을 나누고 나의 생각이 열려가는 게 무척이나 기뻤다.

그렇다고 지금까지의 여행기가 싫은 것도 아니다.
내가 방문한 새로운 곳의 기억이 지워지지 않도록,
또 필요한 사람에게 도움이 되도록 하는 것 또한 큰 기쁨이다.

다만 문득,
나는 어떤 장소를 여행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누군가를 여행하곤 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에,
그 여행기를 남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의 여행지가 되어준 이들에 대한 기억을 더듬어 그 여행기를 써내고 싶다.
그리고 언젠가는 나 또한 누군가의 여행지가 될 수 있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