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content was deleted by the author. You can see it from Blockchain History logs.

'팔리는 콘텐츠' - 유료 멤버십 콘텐츠 PUBLY 한 달 이용 후기

819_2_1.jpg



넘쳐나는 읽을거리 중에 무얼 읽을까

읽을거리에 볼거리가 넘쳐나는 세상이다. 각종 블로그, SNS, 종이책, 유튜브, 그리고 스팀잇까지. 그 중 특히 내가 많은 시간 할애해서 읽는 것은 종이책과 스팀잇의 글들이다. 스팀잇에는 딴 짓하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많아서 재미있고, 종이책으로는 잘 정돈된 깊은 대화를 나눌 수 있는게 매력인 것 같다. 그럼에도 '새로운 읽을 것'에 대한 욕구는 항상 있었는데, 몇 주 전 린님 (@lynnata) 의 포스팅을 통해, 퍼블리* 라는 곳을 알게되었다. 퍼블리는 유료 멤버십에 가입하면 모든 콘텐츠를 읽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베스트셀러 저자, 소규모 출판사, 여러분야의 전문가들의 글이 연재되고 있다.


퍼블리 : https://publy.co/
콘텐츠 퍼블리싱 스타트업


현재 퍼블리에서 펀딩중인,
린님 @lynnata디지털노마드 창업기

벌써 85% 달성이네요! 저도 예약했습니다ㅎ






퍼블리 매력은요

한 달 멤버십 비용은 2만원 정도이다.
독자로서 한 달 이용해본 결과 퍼블리 콘텐츠의 매력은 이러하다.

  • 디지털 기반으로 서점보다 더 빠르고 신선한 기획
  • 전문 에디터의 터치가 느껴지는 매력적인 기획물들
  • 각계각층의 전문가들이 생산한 콘텐츠
  • 직접 저자가 되어볼 수 있는 참여가능한 플랫폼
  • 지적인 뉴스레터
  • 빠른 피드백





Publy_02.png

2018년 5월기준, 베스트 콘텐츠들


Publy_03.png

새 기획물에 예약판매가 펀딩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천만원 이상 달성된 것들도 꽤 된다.


스크린샷 2018-05-27 오후 10.04.20.png

적극적으로 저자 모집도 하고 있다.


가치 있는 콘텐츠 생산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스팀잇의 글들과 비교를 하지 않을 수가 없다. 생각해보면 퍼블리에서 모토로 내세운 것들이 현재 스팀잇에서도 다 가능한 일이다. 다만 퍼블리가 훨씬 세련되게 보여줄 뿐이다. 스팀잇에서 저자가 직접 글을 발행하면 되고, 수익도 큐레이팅 보상을 빼고는 본인이 다 가져가는 것이니 월등히 창작자에게 유리한 구조이긴 하다. 다만, 스스로 기획하고 매력적인 콘텐츠로 편집할 수 있어야 하고, 홍보도 스스로 해야한다. 또, 아직까지 백만은 돌파했다고 해도 KR유저수가 많지 않은 것도 어려운 점이자 기회이기도 한 것 같다. 그래서, 스팀잇에서 티져처럼 글을 써서, 사람들 반응도 보고, 아이디어도 확장시킨후에 직접 또는 퍼블리와 같은 시스템을 이용하여 독립출판 하거나, 전자책을 제작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다. 만약, 블록체인 기반으로 멤버십이 운영된다고 하면 어떻게 될지 궁금하긴 하다.


newsletter.png

퍼블리 뉴스레터 중 발췌
뉴스레터만 봐도 참 지적인 퍼블리.
'블록체인이 광고를 만났을 때'라니 제목만 봐도 읽고 싶다.




개인적으로 아쉬운 점


디지털로 읽기에는 너무 진지한 그대


퍼블리의 글들은 전문 칼럼 느낌이라, PC나 모바일에서 계속 읽기에는 집중력이 자주 저하되고 피로함을 느꼈다. PC나 모바일에서 진지한 내용의 글을 집중해서 읽기 힘든 게 나만 그러한지는 모르겠다. 전용 앱이 나와주면 좀 더 읽기 편할지도 모르겠다. 실제로 퍼블리에 피드백을 보내기도 했다.

스팀잇의 글들은 퍼블리보다는 좀 더 가볍거나 호흡이 짧아서 상대적으로 PC에서 읽기 편한정도이다. 사실 스팀잇에서도 정성이 느껴지지만 차마 너무 긴 글들을 미처 다 읽지 못하고, 보팅만 하고 슥 닫아버린적도 많다.
읽은 것은 넘쳐나지만 읽기가 힘들다. 디지털 기반의 '읽기'가 많아지면서 생기는 딜레마이다...아무쪼록 나 살아있는 동안은 종이책이 계속 존재해주었으면 좋겠다. 그럴 것이라 믿는다. 손으로 만졌을 때의 종이의 느낌, 질감, 책 냄새 등 종이책만의 감성을 디지털이 대체할 순 없다고 생각한다.

퍼블리의 독자와 저자에게 스팀잇이라는 SNS가 있다는 것도 알리고 싶다. 퍼블리에 이 블록체인기반 SNS에서 일어나는 흥미로운 일들을 연재했으면 좋겠다. 내가 할 순 없고, 누군가 해주셨으면 좋겠다ㅋㅋ 나는 내일도 무언가 읽을 것이고, 내일은 또 어떤 글들이 나의 영혼의 허기를 달래줄지 궁금하다. 밥으로도 채울 수 없는 나의 영혼의 허기를.


  • 이 글은 퍼블리에서 어떤 지원도 받지 않고 쓴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