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content was deleted by the author. You can see it from Blockchain History logs.

스팀잇 재단의 반격으로 점입가경이 되고 있습니다

지난 22.2 소프트포크가 상위 증인들의 선공이었다면 오늘은 스팀잇이 반격한 날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2시간 전 작성한 스팀잇의 포스팅에서 스팀잇은 22.2포크를 불법적인 행위로 간주하였고, 이에 대한 대응으로 22.5포크를 시도했다고 알렸습니다.

이와 동시에 스팀잇과 연관된 것으로 추정되는 20개 계정에 대해 @dev365 라는 계정이 1억 SP가까운 보팅을 하면서 소프트포크를 실행했습니다. 이 계정에 프록시를 준 계정은 스팀잇 계정뿐 아니라 후오비, 폴로닉스, 바이낸스 등도 포함되었습니다

image.png

저는 22.2도 문제였지만 22.5도 동일한 아니 어쩌면 더 심각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22.2가 20명의 일부 증인이 중심이 된 중앙화된 결정이었다면 이번 포크는 스팀잇이라는 1명의 법인이 프로토콜를 바꾼 더 중앙화된 결정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거래소의 지분까지 사용된 상황인데 이 지분이 온전히 거래소의 것이 아이나면 사전에 원래 보유자들에게 허가를 받았는지 여부도 중요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스팀잇은 포스팅에서 이 조치가 일시적인 것이며 4~6주 이후에 사용자들에게 거버넌스를 돌려주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이 말은 언제든 스팀잇이 거버넌스를 가져갈 수도, 돌려줄 수도 있는 주도권이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22.5는 22.2보다 안 좋은 선례로 남을 것 같습니다. 차라리 3월 4일에 있을 타운홀에서 증인들에게 지분경쟁을 통한 소프트포크를 제안하고 움직였다면 어땠을까 싶습니다. (만약 그랬다면 저는 22.5를 지지했을 것입니다)

걱정이 더 많아졌지만 일단 3월 4일에 있을 타운홀을 기다려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