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파이일상] 초보가 설명하는 디파이-4편-PANCAKESWAP

[디파이 일상] 아직 초보가 설명하는 디파이-1

[디파이일상] 초보가 설명하는 디파이-2편-어떤 체인을 선택할까

[디파이일상] 초보가 설명하는 디파이-3편-거래소 코인이 기본

이제 메타마스크에 BNB, HT같은 기본코인을 가지고 있게 되었다고 보고 설명하겠습니다. 다른 코인들도 해당 체인에서 지원을 하면 전송하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해당체인의 기본코인을 가지고 있으셔야 지갑으로 무언가를 할 수 있습니다. 즉, 지갑으로 무언가를 하려면 그 코인이 있어야 합니다.

살짝 사족을 달자면, TERRA의 LUNA는 항상 쓰이는건 아닙니다. MIRROR 같은데서 하는일은 대부분 테라에서 쓰는 UST라는 달러기준의 코인을 수수료로 사용합니다.

바이낸스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팬케이크입니다.

왼쪾의 Trade를 보시면 아래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V2 (일종의 업데잍트라고 보시면 됩니다.)를 하고 나서 예전 버전을 V1이라고 등재했지만, 나중에 좀더 알아보기로 하고, 일단 기본 메뉴를 보겠습니다.

SWAP은 코인을 바로 교환해주는 메뉴입니다. 위에 있는걸 아래 있는 코인으로 교환하게 됩니다. 거래소와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지만, 거의 유사한 가격으로 거래가 됩니다. 물론, 이때는 수수료가 붙게되고, 특정 사이트는 거기에 자체 수수료를 더해서 받습니다. 수수료 지옥같지만, 이더가 더하다는걸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BNB를 BUSD로 전환하는 메뉴를 실행해봤는데, 오른쪽 지갑에 보시면 수수료가 0.0008BNB네요.

이런식으로 무얼 하시든간에 수수료가 들어갑니다.

가운데 있는 Liqidity 가 바로 디파이에서 사용하는 LP로 한쌍을 묶어서 공급할때 사용하는 메뉴입니다. 좀전에 BNB를 BUSD로 전환할때 이렇게 공급된 코인에서 교환이 일어난 겁니다. 제 BNB가 들어가고 그 안에서 BUSD를 저에게 지급한거고, 이때 제가 낸 수수료의 상당부분은 코인을 넣어둔 사람에게 지급되는 이자가 되는 거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아무튼 이제 본인이 사용할 LP를 꼭 확인하시고 여기서 묶으시면 됩니다. 현재 디파이에 들어가면 LP만들기 메뉴가 있어서 같이 나오도록 링크가 되어있기도 합니다.

이제 제가 들어갈 헬멧/븐브 LP쌍을 만들었습니다. 둘중에 적은 양의 코인쪽을 MAX를 누르시면 남김없이 만들어집니다. 지금은 제가 헬멧을 일부 일부러 남겼는데 저거 잘못남기면 수수료보다 남은게 작아서 버리게되는 경우도 있으니 되도록 다 쓰시는게 좋습니다.

  • 단, 절대로 BNB나 HT같은 기본 코인은 다 쓰시면 안됩니다. 수수료가 없어서 아무것도 못할 수도 있습니다.

아무튼 이제 만들어 보면 Supply 를 누르시면 이런 창이 뜹니다.

컨펌 써플라이를 눌러보면,

이렇게 창이 뜨고 확인을 누르시면 LP묶기가 완료됩니다. 만약, 잘못 만든것 같거나 이상하다 싶으면 침착하게 거부나 오른쪽 위의 X표시로 창을 그냥 닫으시면 됩니다.

자 이제 Liquidity(유동성) 메뉴로 돌아와서 아래보시면 제 유동성이 이렇게 생긴걸 보실 수 있습니다. 나중에 유동성을 풀때는 아래쪽에 있는 Remove(제거)를 누르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나중에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자, 이제 BSC(바이낸스스마트체인)에서 유동성 묶기까지의 설명이 끝났습니다. 하나씩 하시면 점점 쉬워진다는 걸 아시게 될겁니다. 스마트폰 처음쓸때 카톡으로도 버벅거리던걸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 그게 그겁니다. 그렇게 ㅇ렵지 않아요.

다음에는 HECO(후오비에코체인)의 MDEX를 살펴보겠습니다.

후오비글로벌 레퍼럴링크

바이낸스 10% 수수료할인 레퍼럴링크

Join the conversion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