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content was deleted by the author. You can see it from Blockchain History logs.

[오늘의 필사] 현존 수업 / 마이클 브라운 P.176 ~ P.211

P20200315_061450540_6F0FC4E2-7FA0-4195-842F-055CBFDB494A.JPG

P.177 현존이라는 개념 자체가 마음에 들었다. 명상을 가르치는 여러 책들과도 확연히 다른 의미가 있다. 같은 호흡을 하더라도 무념무상, 긍정, 사랑 등 여러 방법이 있지만 "나는 지금 여기 이 안에 있다(I am here now in this)" 라는 현 순간 존재에 대한 확언은 없었다. 며칠 현존 수업에서 가르치는대로 호흡을 해봤는데 꽤나 집중이 잘 되는 거 같다. 이 책에서는 10주간의 훈련기간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천천히 따라 하면서 변화를 지켜보고 싶다.

P.196 '상사가 나를 싫어하는 이유는, 내가 상사를 싫어한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이다'라는 명언이 있다. 사실 인간관계라는 게 목적에 따른 관계도 존재하지만, 대부분이 감정의 교류에 의해 이루어진다. 실제로 목적에 의해 만났다고 할지라도 좋은 감정을 유지하게 된다면 목적이 전환되기도 한다. 여하튼 내가 타인에게 긍정적인 감정으로 대한다면 상대도 분명 긍정적으로 대한다. 반면 부정적으로 대한다면 나 역시 같은 감정으로 되받는다. 이런 관계에는 시간차가 존재하고 기억의 왜곡이 일어나기 때문에 상대가 나를 왜 부정적으로 대하는 것에 대해 이해를 못할 때가 있다. 분명한 것은 내가 이전에 상대에게 부정적인 감적을 보냈기 때문에(원인) 상대가 나를 부정적으로 대한다(결과)는 사실이다. 그러니 앞으로 나에게 긍정적인 신호를 보내주세요~^^;;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축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