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content was deleted by the author. You can see it from Blockchain History logs.

[Sayin insane] EOS 의 평행우주, 혹은 멀티버스(Multiverse) 세계 구축의 가능성

[Sayin insane] EOS 의 멀티버스 세계 구축의 가능성

EOS 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특히 KOREOS.IO 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는걸 느낀다. 한국의 블록원 리차드 정대표와 블록원의 CEO 브렌든 블루머, 브록 피어스가 KOREOS.IO 의 트윗을 팔로하고 리트윗을 하고 세계의 각국의 다양한 EOS 커뮤니티, 그리고 도시별 EOS 커뮤니티들이 생겨나고 서로 소통하고 있기도 하다.

왜 유달리 EOS 만 자발적 커뮤니티들이 구축되고 각 지역의 대표성을, 혹은 주도적 봉사의 노력을 자처하는 걸까? 이는 단순히 코인을 사고 파는 경제적 행위보다 현실 속에 자리잡을 기술에 대한 직접적 노력을 취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블록체인 기술이 EOS 에 고스란히 녹아 있기 때문이다. EOS 생태계의 "유익한 발전"을 위한 관심과 노력으로 EOS 의 첫 탄생을 축하해줄 시기가 도래하고 있다.

오늘은 재미있는 하지만, 크게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를 좀 해볼까 한다.

EOS 의 블록체인 생성에 대한 가능성

블록원이 개발하고 있는 EOS.IO 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이며 이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로 누구나 사용가능하며, 누구나 EOS.IO 를 기반으로 블록체인을 구성할 수 있다. 퍼블릭 체인이든 프라이빗 체인이든 누구나 만들어 사용할 수 있으며, 그에 대한 운영 역시 구축자의 의도에 모든 것이 달려있다.

때문에 EOS.IO 에서는 공식적으로 EOS.IO 기반의 블록체인을 블록원은 공식적으로 런칭할 필요도 의무도 없으며, 그렇기 때문에 블록체인 기반의 실제 EOS 코인을 체인 구성원들에게 제공할 의무도 없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이를 두고 우려를 했거나, 하고 있을 것이고 EOS 비판론자들이 EOS 를 평가 절하하는 좋은 이유가 되기도 한다. 사실이다. 실제로 블록원이 여러분들에게 어떠한 코인도 제공해주지 않는 것이 사실이고 누구도 이를 보장해주지 않는다.

그럼에도 왜 우리는 탄생되지도 않은 EOS 블록체인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가고 있는 것인가?

쉬운 설명을 위해 아파트 분양의 예를 들어보자. 블록원은 훌륭한 아파트 설계도를 무상으로 공개하고, 이 땅에 지어질 아파트에 대한 분양권을 ICO 를 통해 모집하고 있다.

하지만, 시공사가 없다. 사람들은 지어지지 않을 아파트라고 생각하며 분양권을 헐값에 양도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이 분양권을 매입하는 사람도 있다. 이 대규모 아파트 단지에 대한 펀더멘털이 너무나 좋기 때문에 대량 입주가 될 것이라고 낙관적으로 예측하는 사람들이 있고 인근 상권이 활황이 될 것이라 인근 상권의 터와 상가를 매입하는 사람도 생긴다. 하지만, 시공사는 여전히 존재하지 않는다. 시공사는 과연 이 터에 집을 지어줄 것인가?

좋은 토양이 이 지역 땅값이 올라가길 원하는 다수의 유지들이 기꺼이 기부를 하고 있으며, 시공사는 착공비도 거의
들지 않는데다 일단 짓기만 하면 관리비만으로도 엄청난 수익이 생긴다. 유지보수를 하는 업체들도 워낙 대단지라 너나 앞둬서 적은 사업비로 입찰을 하기 위해 줄을 서 있다.

다시 한번 물어보자. 시공사는 과연 이 대규모 아파트 단지를 구축하지 않을 수 있을 것인가?

EOS 의 창세 "GENESIS"

아파트 이야기는 이제 멈추고, EOS 기반의 블록체인에 대해 생각해보자. 다양한 이유로 EOS.IO 기반의 블록체인들의 구축을 예상하고 있다. 눈치빠른 분들은 알아채셨겠지만, 그렇다. 하나가 아니란 이야기다.

세계 전역에서 EOS.IO 기반의 다양한 블록체인들이 생겨날 것이다. 그리고 대중들에게 공개될 것이다. 그렇다면 누구에게 이 블록체인의 코인들이 분배될 것인가?

블록원은 EOS.IO 소프트웨어가 공개될 시점에 "창세 블록, 즉 제네시스 블록"에 대한 스냅샷을 촬영한다. 이는 이 시점에 EOS 토큰을 홀딩하고 있는 모든 이들의 지갑의 상태를 기록하는 것이며, EOS.IO 기반으로 생성되는 블록체인들이 이를 참조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물론 EOS.IO 기반의 블록체인 런처들이 "우리는 이 코인들을 ICO 를 통해 판매할 것"이라고 공표할 수 있다. 충분히 그럴수 있다. 투자자들에게 불리한 상황이 될 것인가?

vvv.png
| https://eosio.github.io/genesis

계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