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content was deleted by the author. You can see it from Blockchain History logs.

Steemit의 대항마로 tomo 코인에서 내놓은 Tomoapp에 대한 리뷰

안녕하세요 @areyoucrazy입니다.

이왕 Tomo chain ico를 참가하기로 한 만큼, 토모 코인에서 이미 실현시킨 제품인 Tomoapp을 다운로드 해보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토모코인 백서내에서는 이 토모 앱을 통해 타 sns 플랫폼과 경쟁하는 탈중앙화식 sns 플랫폼을 만들기로 계획했습니다. 토모 앱의 데모 버젼은 구글 그리고 앱스토어를 이용해서 다운로드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180212_230137.jpg

이런식으로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후 실행을 시켜봤습니다. 물론 어느정도의 기대를 가지고 실행을 시켜봤죠. 백서상에서의 말 자체로써는 매우 가능성이 있어보였기 때문입니다. ㅎㅎ

20180212_225631.jpg

앱에 가입을 완료하게되면 자신의 주요 관심 키워드를 3가지까지 입력하게 됩니다. 이 키워드들은 후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요.
토모 코인상에서의 소통은 질문과 답변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어떤 사람이 해당 분야에 관해 질문을 하면, 이에 대해 답변을 함으로써 대화를 하게 되는 것 입니다. 이런 질문-답변 행위는 키워드를 설정한 것에 따라서 이루어지게 되며, 특이한 점은 영상을 통해서도 답변이 가능했다는 점이였습니다.

20180212_225500.jpg

토모 코인의 ceo인 Long Vuong이 영상을 통해 대답하는 모습입니다. 세상을 바꿀 기회가 있음 무엇부터 할꺼냐 같은 대답부터 토모 코인 ico 참여 방법까지 나와있습니다. 이를 통해 Ceo도 이러한 애플리케이션 활성화를 노력한다는 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인스타그램/텀블러와 같이 토픽 별로 질문을 정리했다는 점도 저에겐 상당히 와닿은 부분이였습니다. 이로인해 원하는 분야의 질문들을 직접 찾고 대답하는 것이 더욱 쉬워졌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개인적으로 백서 내용처럼 토모 앱이 스팀잇에 버금가려면 아직 많이 멀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영상 답변이 가능한 플랫폼이란 점에서 놀랐지만, 현재 테스트넷에서 나온 이러한 질문-답변 형식의 sns가 사람들을 끌어올지가 의문이였습니다. 인스타그램의 단순화, 페이스북의 소통, 스팀잇의 수익창출 및 블로깅과 같이 토모 앱이 지닌 특징이란 것을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다운로드 (4).jpeg

물론, 토모 체인이 추구하는 제 1의 목표가 사이드체인 구축이고, 제가 이것에 관심을 가져서 투자한만큼 토모 앱의 실용성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백서상에서 이러한 토모 앱을 통하여 스팀잇을 능가하는 플랫폼을 만들어보겠다고 약속한만큼, 개인적으론 명백한 수익 모델과 특징에 대한 구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테스트앱인만큼 이후 메인앱에서는 무언가를 증명해보이길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