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content was deleted by the author. You can see it from Blockchain History logs.

하이퍼레져란 무엇인가!?(5. Hyperledger Composer 실습 4탄)

안녕하세요

저번 포스팅에서는 Rest서버를 실행하고, 간단한 front-end화면을 구축해 API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가져오는걸 했었어요 데이터를 입력하는부분은 직접 해보길 권장드렸는데 해보신분이 계신지요....

당연히 해보셨을거라 저는 믿습니다!

저는 간단하게 Vehicle를 등록하고, 조회하는정도만 만들어봤어요 ㅎㅎ

저희가 저번 포스팅에서 carauction네트워크를 테스트 할때는 할당되는 변수가 vin밖에 없었죠.

제가 간단히 만든 웹에서는 vin,manufacturer,model,year가 있고 이미지까지 추가를 했는데

저는 image부분은 ipfs서버를 사용해 올리고, 해시값을 hyperledger 네트워크 블록에 저장하였습니다!

ipfs에 대해선 간단히 다룬 포스팅이 있으니 모르시는 분들은 읽어보시길 추천드릴게요!

front-end화면은 직접 해보시길 추천드리기때문에 따로 코드를 공유하지는 않을게요!ㅎ

Rest서버를 실행하고, Vehicle를 조회해봤을때 저는 이렇게 변수가 추가되어있어요!

이러한것들을 쉽게 다룰수있게 바로 hyperledger composer를 사용하는 거예요 ㅎㅎ

자 그럼 127.0.01:8080 하이퍼렛져 플레이그라운드에 접속후, 저희가 저번시간에 생성했던 carauction 카드에

Connect를 해주세요

바로 이부분입니다! 다들 기억하시죠

그리고 Define탭에서 수정을 하시면 굉장히 쉽게 비지니스모델을 수정할수가 있어요

수정을하고 좌측 아래 Deploy changes를 클릭후, Rest 서버를 재시작 하시면 수정된 파일이 배포가되고,
이제부터 그 로직을 사용할수가 있게 된답니다.

어려운게 아니니 코드가 어떤식으로 짜여져있는지만 잘 분석하시면, 금방 자신이 원하는 자신만의 비지니스 모델을
만들수있을거라 생각되요!

Hyperledger에서 가장 중요한부분이 저는 ACL을 정의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저번에도 말씀드렸듯이 Hyperledger는 퍼블릭 블록체인이 아닌, 프라이빗or컨소시움 블록체인이기 때문에
접근 권한이 있는 사람들만이 접근할수가 있어어하죠

그렇기때문에 wallet를 만들어 각자 발급받은 카드를 등록하고, 그 카드에 부여된 권한만큼만 나의 영향력을 행사할수가 있게되는거죠

그부분에 대해서는 저도 현재 연구하고 테스트하는 중이기때문에 연구가 다 끝나면 모든분들께 공유하기위한
포스팅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별내용이 없었지만, Hyperledger의 chaincode 개발에대해 맛을 보셨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hyperledger 포스팅에선 위에서 언급했던 권한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할게요

오늘도 부족하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