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스팀은 신규 타령을 하는데 유튜브는 유저들이 넘칠까.

스팀잇/SCOT이 발전하려면 해야 할 일, 또는 어떤 변화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것을 논할 때 제일 많이 나오는 말이 "신규 유저" 일 겁니다.

근데 정말 "신규 유저" 가 필요할까요? 신규 유저가 들어오면 무슨 도움이 될까요?


이렇게 직설적으로 질문하면 아마 나오는 대답은 뭐 글도 많아지고 댓글도 늘고 소통이 어쩌구 저쩌구... 이런 것일 겁니다.

다 좋은 말입니다. 그런데, 이런 건 부차적인 것일 확률이 높습니다 -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 아니라, 다른 핵심 요인이 충족되면 자동적으로 따라오는 것.

이 핵심 요인을 저는 "신규 투자" 라고 봅니다. 달리 말해, 신규 유저가 아니라 신규 투자가 필요한 것이라고 봅니다. 신규 투자가 충분해지면 스팀이나 토큰들 가격이 오르고 그러면 유저들이 자연스럽게 유입되는.

자기 돈 1원도 안들이는 (또는 심지어 보상을 족족 팔아버리는) 신규 유저 100명보다는, 단돈 만원이라도 스테이킹하는 신규 투자자 한명이 훨씬 도움이 될 겁니다.

예를 들어서 스팀 가격이 올라가면, 아무것도 안해도 알아서 글/댓글/소통 다 늘어납니다. 갑자기 "복귀" 하거나 가입하는 분들도 늘어나겠죠.

신규 유저를 영입해서 정착을 돕는 이유는, 궁극적으로 정착한 유저가 투자를 하기를 바래서일 겁니다.


왜 이렇게 그럼 신규 투자에 목을 매는 형태인가? 를 생각해 봅시다.

스팀잇, 그리고 SCOT도 신규 유저가 아니라 신규 투자가 필요하게 되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일일 보상풀은 일정하다는 점이죠.

유저가 몇명이건, 포스팅이 몇개이던 총 분배 스팀(SCT)은 같습니다. 이러면 신규 유저가 오는 것은 투자가 없다면 기존 유저에게는 보상 측면에서는 제 살 깎아먹기가 되버립니다. 그러니 사실 신규 유저 말만 하지 실제로는 영입할려는 의지가 별로 없죠.

그런 의미에서 영입에 확실한 인센티브를 주는 SCTR 시스템은 매우 기대가 됩니다.

두번째 단점은 광고 등의 외부 자금 영입이 없이는 결국 이건 폰지/피라미드/다단계/네트워크 마케팅 - 용어가 뭐든 의미는 전달되겠죠 - 가 된다는 겁니다. 이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포스팅들이 언급했으니 생략.


스팀잇을 떠나서 요즘 유튜브를 하시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제가 해보지 않아서 정확히는 모르겠으나, 유튜브에서 처음 가입했다고 반겨주거나 보팅주고 이러진 않을겁니다. 스팀잇에서 처음 kr 커뮤니티에 인사할때보다 막막할걸요.

그리고 유튜브 제대로 하려면 장비도 이것저것 준비해야 하고, 시간과 노력도 많이 들고, 강의를 듣거나 공부도 해야 할거고. 어느 정도 팔로워나 영상 시청 시간이 되기 전에는 잔돈푼이나 겨우 받을까할 정도로 수입도 적을겁니다.

그런데도 유튜브가 인기있는건, 대박이 나서 월 몇억의 매출을 올리는 케이스들을 보아서일 수도 있지만, 유저가 늘어나면 파이가 커지는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유튜브에서 영상 올린 사람들에게 주는 돈은 결국 그 영상에 들어간 광고에서 나옵니다. 내 영상을 보는 사람이 늘어난다고 다른 영상 제작자들이 직접적으로 피해를 보진 않죠 (간접적으로 유저들이 이동하는 경우는 피해를 보긴 할 겁니다). 결국 영상이 많아지면 그 영상들에 들어가는 광고도 늘어날거고, 그러면 총 분배량이 늘어나겠죠.


매우 간단하게 말해서, 유저당 포스팅수가 같다고 가정하고 유저가 2배로 증가한다고 가정하면,

스팀잇에서는 유저당 보상이 반으로 줄어듭니다.

유튜브에서는 유저당 보상이 유지됩니다.

(두 경우 다 네트워크 효과는 일단 무시합니다)

스팀잇의 경우, 결국 신규 유저들에게 가는 보상은 기존 유저들의 몫에서 나눠주는 것이죠. 반면 유튜브의 경우 신규 유저들에게 가는 보상은 기존 유저들 것이 아니라 새로 추가되는 (신규 유저들의 영상에 올라가는) 광고에서 나오죠.


정리하겠습니다.

  1. 스팀잇 구조는 신규 유저가 아니라 신규 투자가 들어와야 흥하는 구조다.

  2. 스팀잇 구조에서는 보상의 근원이 내부 인플레이션이라서 외부 자금 유입이 아닌데, 유튜브 구조에서는 보상의 근원이 외부 자금인 광고. 그래서 유튜브 구조가 확장성이 훨씬 좋음.

  3. 스팀잇 구조에서는 신규 유저 영입은 기존 유저들에게는 제 살 깎아먹기가 될 수도 있어서 영입 인센티브가 낮음.
    (그런 의미에서 스코판의 레퍼럴 기금 도입 등의 정책의 효과가 많이 기대됩니다.)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Join the conversation now